무선 전력 통신 네트워크에서 공평성 향상을 위한 섹터기반의 TDMA와 NOMA를 혼합한 다중 접속 방법

Sector based TDMA and NOMA Combined Hybrid Multipe Access with Fairness for Wireless Powered Communication Network

최근 떠오르고 있는 WPCN(Wireless Powered Communication Network)는 기존의 저전력 센서 네트워크 및 IoT에 적용이 기대되는 기술이다. 센서 네트워크는 보통 배터리로 동작한다.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고 태양광, 바람 같은 자연적으로 수집할 수 있는 에너지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이는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는 에너지가 아니다. 따라서 무선 전파를 이용하여 지속적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기지국을 따로 두어서 센서 네트워크를 동작시키자는 아이디어가 제안되었다.본 논문은 무선 전력 통신 네트워크에 적용 될 수 있는 다양한 MAC protocol중 대표적인 중앙 제어적 방법으로 TDMA와 5G에서 차세대에 도입을 시도하고 있는 NOMA(Non-Orthogonal Multiple Access)를 혼합한 방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