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Sec을 위한 암호 프로세서의 구현

Abstract

인터넷 보안에 대한 중요성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인터넷 보안 문제의 해 결책으로 개발된 IPSec은 IP 계층에서 보안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AH와 ESP를 사용하여 보안연계(Security Association) 서비스를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32-bit 데이터 버스를 이용하여 새로운 AES 로 채택된 Rijndael 암호 알고리즘과 HMAC-SHA-1 인증 알고리즘을 통합시킨 IPSec 암호 프로세서를 구현하였다. Xilinx ISE 5.2i를 사용하여 VHDL로 설계하였고, ModelSim으로 시뮬레이션 검증을 수행하였으며 Xilinx사의 Vertex XCV1000E로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 구현한 IPSec 암호 프로세서는 WLAN이나 VPN, Firewall 등에 응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