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도전동기의 전류 패턴에 따른 Inter-turn 고장진단법의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유도전동기의 전류패턴에 따른Inter-turn 고장진단법에 대한 연구이다. Inter-turn 고장이 발생한 유도전동기에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회전자계를 입력하면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성분뿐만 아니라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회전자계가 발생하게 된다. 이에 따라 고정좌표계에서 바라본 전류의 패턴이 변화하게 된다. 만약 Health인 경우에는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회전자계에 의해 원의 패턴으로 발생하게되지만 Fault인 경우에는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는 회전자계가 더해져 타원의 패턴이 발생하게 된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연동해석을 통해 Inter-turn 고장을 구현하였고, Health인 경우와 Fault 인 경우의 전류패턴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