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처리 필터의 수가 CNN 기반 스테그아날리시스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 분석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CNN 기반 스테그아날리스 방법을 이용하여 입력 영상에 비밀 메시지가 삽입되었는지를 판별하고, 비밀 메시지가 삽입되었을 경우 WOW 와 UNIWARD 방법 중에 어떤 방법으로 삽입되었는지를 분류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입력 영상으로부터 특징 정보를 추출하기 위해 사용되는 전처리(prepropcessing) 필터의 수가 분류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다. SRM 필터를 사용한 실험에서 필터의 수를 단순히 증가시키는 것은 성능 향상이 도움이 되지 않으며, 효과적인 필터를 선별해서 사용하는 것이 보다 우수한 성능을 가짐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