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 주행 패턴 예측을 위한 데이터 전처리 기법

Abstract

최근 자율주행 차량은 운전자의 주행패턴을 예측하는 컴퓨팅 모델을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운전자에게 자율 주행에 대한 이질감을 최대한 얻도록 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때 주행 패턴 예측을 위한 컴퓨팅 모델의 한 종류로서 머신 러닝을 통해 주변 환경에 따른 주행 가속도를 예측하는 모델이 자주 활용된다. 그러나 단순하 학습모델을 구성하는 것은로는 높은 정확도를 기대하기 힘들다. 이 논문에서는 데이터의 특징과 실제 운전자의 특징을 반영하는 두가지의 전처리 방법을 통해 높은 정확도를 이끌어내는 방안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