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톨로지 기반의 드라마 콘텐츠 및 SPARQL 질의 처리 비디오 검색 인터페이스

Abstract

비디오 영상을 통한 다양한 영상 인식 기술들이 실생활에 서비스됨에 따라 비디오 데이터에 대한 효율적 관리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비디오는 비정형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어 지식 관리 및 통일된 검색에 대한 효율적 관리가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비디오를 의미장면 단위로 검색할 수 있는 온톨로지 기반 비디오 검색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 첫 번째로 비디오 장면의 내용에 대한 정보를 가지는 온톨로지 스키마를 구축하였다. 두 번째는 구축된 OWL 포맷에서 지원하는 Query 언어 SPARQL을 사용하여 질의한 쿼리에 대한 결과로 비디오 장면을 검색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설계 및 구현하였다. 제안한 인터페이스에 대한 적절성을 뒷받침하기 위한 실제 예로, tvN 드라마‘미생’에피소드에 대해 수행한 결과를 보여줌으로써 비디오 검색이 가능한 것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