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닉 적외선 마커의 활용 및 평가

Abstract

일반적인 마커는 주변과 이질적으로 보이는 단점이 있으며 어두운 환경에서는 검출이 어렵다. 따라서 눈에 잘 보이지 않고 어두운 환경에서도 검출 가능한 마커가 필요하다. 이종의 프린터를 사용하여 마커와 그림을 서로 다른 프린터로 이중인쇄를 하는 적외선 마커는 어두운 환경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두 프린터의 인쇄 색상 분석을 통해 마커부분의 색상과 비마커 부분의 색상이 비슷해지도록 보정을 하면 눈으로 잘 보이지 않는다. 본 논문에서는 이중 인쇄를 이용한 적외선 은폐 마커가 적용된 활용사례를 소개하고 사용자 평가를 진행하여 마커 은폐에 대한 필요성과 유용성을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