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 위기 대응방안

Abstract

2004년 12월 26일 인도양에서 발생한 지진해일은 2개 대륙 12개국에 피해를 줬으며 특히 인도양 연안의 인도, 인도네시아, 태국, 몰디브, 스리랑카 등 아시아 국가들이 막대한 피해를 보았다. 이와 같은 지진해일 피해가 발생하자 세계관광기구는 설립 이래 최초로 긴급 집행이사회를 개최하여 지진해일 피해국들의 관광산업의 회복을 유도할 수 있는 광범위한 활동계획들을 담은 푸켓 액션플랜을 채택하였다. 이 푸켓 액션플랜을 실행하기 위하여 세계관광기구는 피해국들과의 협의 및 국제관광 공동체들과 협력하여 5개 영역의 44개의 세부사업을 수립, 집행하였거나 2006년 현재도 일부 사업이 진행 중이다. 이러한 세계관광기구의 지진해일 피해국에 대한 초기 단계에서의 지원사업들은 매년 태풍 등 자연재해로 인해 관광시설 피해를 겪고 있는 우리나라에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으며 앞으로 우리도 유사한 재해가 발생하였을 때 어떻게 정책을 수립 추진해야 하는지를 제시해 준다고 본다. 특히 지방자치단체의 입장에서 자연재해 후 초기 단계에서 관광시설의 복구는 물론 지역주민이나 관광사업체 등을 위하여 어떻게 접근하여야 할 것인가에 대한 정책 방향을 제시해 준다. 이에 본 연구는 세계관광기구의 지진해일 피해 지원 현황과 푸켓 액션플랜의 세부 내용을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경우 태풍 등 자연재해가 발생하였을 때의 지원사례를 분석하여 관광분야에서 재난 발생시 다음과 같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초기 정책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재해 후 초기단계에서 피해를 최소화하고 조기에 피해를 극복할 수 있도록 신속하고 정확한 피해지역에 대한 정보의 제공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하며 피해지역에 대한 집중적이고 명확한 홍보를 하여야 한다. 먼저,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의 제공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하여는 언론, 여행업계를 대상으로 한 팸 투어의 실시가 필수적이다. 즉, 언론이나 여행업계 대상 팸 투어는 현지사정을 제대로 파악하고 관광객들에게 정확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필수적인 사업이다.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면에서 볼 때 피해지역 회복에 대한 확실한 정보는 핵심요소이다. 둘째, 피해 지역으로 관광객을 돌아오게 하는 적극적인 마케팅이 필요하다. 재난 후 관광객 감소로 인한 2차 피해의 방지를 위하여 피해지역을 방문하는 것이 부적절한 것이 아니고 오히려 그 지역주민들을 도와주는 최선의 방법이라는 인식을 심어 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재난 후 대책수립 시나 복구방안 마련 시 반드시 적절한 시장조사나 정확한 현황분석, 평가가 필요하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자료는 정책수립 시 유용하고 정확한 참고자료를 제공해 주며 정책실패의 가능성을 최소화시켜 준다. 시장 조사 결과를 여행사들에 제공하여 참고 자료로써 활용하게 하여 관광객유치에 적극적으로 사용하게 하여야 한다. 넷째, 미래 위기상황에 대처하기 위하여 관광분야에서의 다양한 위기관리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 위기관리에 대한 세미나나 워크숍 등을 개최하여 전문가나 관계인들의 의견을 모아서 적절한 위기관리 매뉴얼을 만들어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처하여야 한다. 이 매뉴얼도 관광의 분야별 내용이 총망라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통합 매뉴얼이 작성되어야 한다. 다섯째, 피해지역에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을 시행하여야 한다. 중앙정부나 지방정부의 지원 아래 해당 지역의 관광관련 대학의 주도 하에 그 지역 실정에 맞는 지역 주민 대상 인적자원 개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행하여야 한다. 기존 관광종사자의 이탈에 따른 신규 종사자에 대한 교육이 필요함은 물론 기존 종사자에 대한 재교육으로 해당 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으로부터 재해나 재난 후 서비스가 더 좋아졌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여섯째, 중소규모의 업체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현재 정부에서 운용중인 관광진흥개발기금의 융자제도를 개선하여야 한다. 관광산업의 효율적인 발전과 진흥을 위하여 기금을 조성한다는 관광진흥개발기금법의 법제정 취지와 재난재해를 입었다는 특수한 상황을 감안할 때 재난지역의 중소형 관광사업체에 대한 기금 융자 조건 중 담보 능력의 완화, 저금리의 이자율 실시, 상환기간의 대폭적인 연장 등의 지원책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지원 사업의 사후평가에 대한 분석이 없어 일정한 한계를 지닌다. 향후 세계관광기구의 지원사업에 대한 해당 당사국들의 만족도 조사 등 객관적인 사후 평가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완하여 보다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정책방향을 도출하였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