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8 0

뉴스 텍스트와 동영상 컨텐츠 활용방안

Title
뉴스 텍스트와 동영상 컨텐츠 활용방안
Other Titles
Study for news contents inflection way of newspaper company in new media age : focusing on the gain creation way with text and movie contents
Author
박승욱
Alternative Author(s)
Park, Seung-Wook
Advisor(s)
박영상
Issue Date
2007-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 목적은 신문사의 뉴스의 동영상 컨텐츠 활용 방안을 통해 뉴미디어 시대에서 신문사의 수익창출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예전에는 신문, 라디오, TV, 출판, 영화, 컴퓨터, 전화 등이 각자 뚜렷하게 독자적인 영역을 가지고 있었다면, 이제는 인터넷을 통해 이들 매체가 공동으로 공유하는 공간이 점점 커지고 있다. 이렇듯 융합현상은 과거에 별개의 영역이었던 컴퓨터나 전화, 전통적인 공중파 방송까지 하나로 묶고 있다. 방송에서의 변화는 미디어의 융합 추세와 함께 더 심화되었다. 방송 컨텐츠를 전화선을 통해 컴퓨터 스크린으로 전달할 수 있게 된 것은 디지털과 융합의 산물이다. 이렇듯 매체간의 영역이 무너지면서 신문의 위기는 이미 오래 전부터 등장했다. 디지털시대가 되면서부터는 기존 종이신문에 위협이 되는 사회·경제적 변화가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독자들의 정보취향도 변화하고 젊은층의 생활 스타일도 빠른 속도로 변화해가고 있다. 또한 케이블 TV, 위성방송 등의 등장으로 다른 뉴미디어들과의 경쟁도 점점 빠르게 전개되고 있다. 이렇듯 치열한 경쟁이 일어나는 뉴미디어 시대에서 신문이 생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바로 컨텐츠의 질과 양이다. 그러나 문제는 신문사 자체가 보유하고 있거나 생산하는 뉴스, 즉 정보의 양이 엄청남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유비쿼터스 시대의 수용자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컨텐츠의 질을 갖추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렇듯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절히 대처하기 위한 노력으로 탄생한 신문사의 인터넷 신문은 실시간으로 기사를 구독할 수 있는 속보성과 과거의 기사도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검색기능,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정보만을 찾아볼 수 있는 선택성 등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단순히 인쇄신문을 보완하는 역할만으로는 부족하며 독자적인 매체로서 자리 잡을 수 있는 적절한 매체 확장 전략이 필요하다. 이러한 적절한 매체의 확장 전략은 곧 신문사의 수익으로 연결되고, 이것이 성공적으로 확장되었을 때 비로소 신문사는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변화하는 시대에 대응하여 신문사가 생존할 수 있는 방안은 이전에 연구되었던 방안들 외에 변화하고 있는 수용자의 요구에 적합하게 부응할 수 있는 동영상 컨텐츠를 위주로 한 신문사의 매체 확장 전략, 그리고 이를 통한 수익의 창출방안을 모색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인터넷 신문은 텍스트 및 음성과 화상, 그리고 동영상이 어우러진 멀티미디어 정보의 제공을 할 수 있다. 특히 동영상 분야는 이제 그 필요성이 적극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신문분야 종사자 및 산업이 지닌 특성상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않았다. 또한 동영상 정보가 넘쳐나는 인터넷 환경에서 신문이 동영상을 활용하는 비율은 다소 낮은 것은 사실이다. 따라서 그동안 소홀히 취급되어 온 동영상 컨텐츠 및 기술을 적절히 도입하고 신문의 매체 확장, 그리고 이를 통한 수익 창출 방안으로 활용해야 하겠다.; Most domestic internet newspapers have no differences in the form and substance and additionally have no characteristics in the editorial policy. Especially applying moving image to the field of newspapers has been badly neglected due to the peculiarity of the press. It is unusual for the internet newspapers to utilize moving image compared to the internet broadcasting. But, the consumers is changing, and the strategies of newspaper companies become no more effective, their financial situation is worse than ever now. Therefore, this study analyzed the reasons of their situation and present the ways to develop situation through using moving images of internet news. Through asking to consumers and professionals, studying about former studies, this study presents next 3 ways. First, cooperate with other broadcasting companies and portal companies. Second, utilize the contents of cooperations. Third, make their own contents.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970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5812
Appears in Collections:
ETC[S]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