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광고의 국어 교육적 접근 방안

Abstract

현대 사회에서 대중매체가 생활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은 점점 확대되고 있다. 다양한 매체의 발달은 우리들의 생활 형태와 문화를 변모시켰고, 앞으로도 멀티미디어의 증가와 사회의 발달로 인해 이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대중매체는 현대 사회에서 학교 밖에 존재하는 또 하나의 교사로, 학교보다 더 영향력 있는 교육자로까지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대중매체 가운데에서도 학습자들이 주변에서 쉽게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접하게 되는 것이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광고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현실 상황 속에서 광고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현대의 청소년들은 무수히 많은 광고 속에서 논리적으로 표현하고 이해하는 것보다는 감각적이고 감성적인 경향을 띠고 있다.이러한 경향은 청소년들이 정보를 받아들일 때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을 저하시키고 있다.따라서 광고에 대한 본격적인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광고 언어가 다양한 유형의 언어 자료를 가지고 있고,여러 가지 속성과 전략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의미 있는 국어교육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고 보고 논의를 전개하였다.이를 이용한다면 언어에 대한 기초 지식 이외에도 변화되는 사회 ·문화적 현상을 수용하여 학습할 수 있고,올바른 해석과 감상을 통해 문학을 창조하거나 비평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사용한 광고는 2007년 2월 1일 ~ 2007년 3월 31일까지 방송된 TV광고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며,국어 수업과의 연계를 위해 성남시에 소재한 중학교의 3학년 학생 4개 학급을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여 그 결과를 살펴보았다. 먼저 Ⅰ장에서는 기존 연구에 대한 검토를 바탕으로 이번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하 였으며,Ⅱ장에서는 본격적인 연구를 위한 기초 작업의 개념에서 광고와 국어 교육의 관계에 대해 전반적으로 정리하였다.Ⅱ장의 논의의 핵심은 광고를 국어 교육의 맥락 속으로 끌어들이는 것이었다. Ⅲ장에서는 비판적 사고력을 광고 텍스트와 연결시켜,국어 교육적 접근의 가능성을 모색하였다.우선 비판적 사고력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비판적 사고의 하위 기능을 바탕으로,국어 수업 현장에서 사용 가능한 기능 요소를 추출하였다. 이 기능 요소를 수집한 광고 자료에 접목시켜,광고 텍스트를 자세히 분석하는 것은 Ⅳ장에서 실례를 보였다.Ⅳ장에서는 본격적인 국어 수업 현장 연구를 위해 먼저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의 현 상태를 점검하고,광고 텍스트 비판하기의 필요성을 실제 광고를 통해 분석했다.그리고 앞 장의 연구를 토대로 하여 Ⅴ장에서 실제 중학교 3학년 국어 수업 현장에서 적용해 본 수업의 과정과 그 결과를 소개하는 순서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업에 앞서 비판적 사고의 하위 범주를 아래의 5가지 항목으로 추출하고,각 항목별로 각기 다른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① 사실과 의견 구분하기,타당하고 충분한 근거를 찾아보기 ② 주장이나 진술에 게재된 편견 탐지하기 ③ 진술에 숨겨진 의미와 가정을 확인하기 ④ 논리적 오류를 파악하는 사고 과정 ⑤ 논의의 조직화된 기교나 원리를 파악하는 사고 과정 이를 바탕으로 수업의 전·후에 똑같은 설문을 실시한 결과를 분석해 보았을 때, 확실한 수업의 결과가 나타났다.수업의 전에는 무비판적이고 맹목적으로 광고를 수용하기에 급급하던 학생들이 수업의 후에는 비판적인 시각을 갖고 문제점을 찾아 내려는 노력을 보였으며,그만큼 문제점을 제대로 지적해 내기도 하였다. 이번 연구가 부족하지만 실제로 중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그리고 실생활과 관련된 광고 활용하기를 위한 수업의 하나로 응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그리고 다음 기회에는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실제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의 향상을 도모하고,또 이를 수치화하는 연구를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