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호감각에 따른 행동유형과 라이프스타일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는 성인들의 선호 감각기관에 따른 행동유형과 라이프 스타일과의 상관관계를 연구 분석하여 대인간 커뮤니케이션을 개선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찾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수도권에 거주하는 성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하여 관련 변인들을 측정하였다.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선호감각기관과 행동유형과의 관계를 성별로 대비하여 조사해 본 결과 남성보다 여성이 청각을 대표감각으로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왔고 행동유형에서는 남성은 주도형이 여성에 비해 많이 나왔으며 여성은 사교형이 남성에 비해 많은 것으로 나왔다. 이는 청각을 많이 사용하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대화하기를 좋아하고 활기차고 애교스럽고 더 친절한 성격을 지녔다는 일반적 이론이 맞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대표감각과 행동유형과는 어떤 상관이 있는가였는데 체감각형과 사교형, 내부감각형과 신중형은 정적 상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체감각형과 신중형, 내부감각형과 사교형은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표감각과 구매성향에 관한 것이었는데 대표감각에 따라서 제품을 구매할 때 중요하게 여기는 정도가 다르게 나타나기 보다는 그 제품의 본래 기능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대표감각과 라이프스타일과는 어떤 상관이 있는가 였는데 모든 유형이 공통적으로 여가시간 중 TV시청을 제일 선호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두번째로 선호하는 항목이 청각과 체감각은 낮잠을 즐기는 것으로 내부감각은 가족간의 대화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주중에 활동을 비교적 많이하는 청각과 체감각은 주말에는 낮잠을 자면서 휴식을 취하기를 좋아하고 주중에 조용하게 업무를 처리하는 내부감각형의 유형들은 주말에 가족과 함께 대화를 나누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수 있다. 다섯째, 행동유형과 라이프스타일과의 상관에서는 여가시간을 보낼때 모든 유형에서 TV시청을 제일 선호하였으나 두번째 선호하는 항목은 주도형과 사교형은 가족간 대화로 나왔으며 안정형과 신중형은 낮잠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따라서 안정형과 신중형은 편하게 잠을 자며 휴식을 취하는 것을 주도형이나 사교형에 비해 더 좋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섯째, 행동유형과 구매스타일과의 상관에서는 에어컨구입의 예를 들면 주도형과 신중형은 냉각성능을 제일 중요하게 여겼으나 안정형은 절전 기능을 우선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안정형이 물건을 구입할때 기본기능 못지않게 유지 비용을 생각하며 물건을 구입하는 알뜰한 경제관념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사교형은 제품을 구입할 때 다른 유형에 비해 디자인을 중요하게 여기는데 이는 사교형들이 다른사람들의 이목에 관심이 많고 다른 사람들에게 자랑하고 싶은 욕구 또한 높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볼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사람들은 저마다 다른 특성의 대표 감각기관을 가지고 있고 다른 성향의 행동유형이 있음을 실증적으로 알게 되었다. 또한 다른 성향의 감각기관과 행동유형의 상관을 통해 어떤 일정한 정적 상관과 부적 상관이 있음도 알게 되었다. 이를 통해 상대방의 선호감각과 행동유형에 가장 적절한 대화 혹은 관계의 기술을 습득한다면 인간관계나 업무처리. 상품세일즈, 가까운 사람들과 여가시간을 보내거나 동료들과의 관계에서 리더십을 어떻게 발휘하는 것이 좋은지 등에 대한 다양한 해법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안하고 있다..; This study aimed finding effective method to develop communication by studying and analyzing behavior type and life style according to preferable sense. To confirm this, survey was held by adults living around Seoul. The result is as following: First, women use hearing sense more than men do. Man are more initiative than women and women are more sociable than men. Second, body-sense type, sociable type and inter-sense type, sociable type have positive correlation. Third, representative sense doesn't effect on buying propensity Fourth, every type of representative sense prefer watching TV. Secondary preferable activity is taking a nap and taking a rest. However, inter-sense prefer having conversation with family. Fifth, about behavior type and life style, every type prefer TV watching the second preferable activity was having conversation with family for initiative and sociable type, taking a nap for stable and careful type. Sixth, about behavior activity and buying style, initiative and careful type, for example, consider cooling capacity as the most important capacity, stable type consider power saving capacity as the most important capacity. Sociable type consider design first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