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7 0

Robert Alexander Schumann의〈Faschingsschwank aus Wien, Op.26〉에 대한 연구

Title
Robert Alexander Schumann의〈Faschingsschwank aus Wien, Op.26〉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Robert Alexander Schumann's : Faschingsschwank aus Wien, Op.26
Author
김준혜
Alternative Author(s)
Kim, Jun Hye
Advisor(s)
이미현
Issue Date
2008-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19세기 낭만주의의 대표적인 작곡가 슈만은 음악적 개성과 문학적 사상을 접목시켜 낭만시대의 어떤 작곡가들의 음악보다 주관적 감정을 중시하는 성향이 나타난다. 그의 피아노곡은 대부분 성격소품이고 모음곡형식으로 되어있고 짧은 구성의 곡으로부터 긴 구성의 이르기까지 통일성 있게 구성되었다. 는 다섯 개의 성격소품으로 구성된 모음곡으로 사육제의 유쾌하고 화려한 외향적인 분위기와 서정적이며 내면적인 분위기가 잘 표현되어 낭만적인 성향이 잘 드러나 있다. 이 곡에 나타난 전반적인 악곡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형식을 살펴보면 이 곡은 제 5악장 구조의 자유로운 모음곡 또는 자유로운 형식의 소나타라고도 할 수 있다. 제 1곡 Allegro 는 론도 형식으로 활기찬 사육제의 분위기를 나타내고 있으며 제 2곡 Romanze 는 3부형식의 서정인 아름다운 선율이다. 제 3곡 Scherzino 는 밝고 익살스런 론도 형식이고 제 4곡 Intermezzo는 풍부한 음색을 지닌 3부 형식의 곡이며 , 제 5곡 Finale 는 소나타형식으로 화려하고 생동감있는 형식으로 구성되어있다. 각 곡의 템포에 있어서는 고전적인 소나타 악장 구성과 매우 유사하며 곡의 성격에 있어서도 대조성이 강조되었다. 둘째, 주요 선율들은 짧은 주요 동기(2마디 또는 4마디)가 반복, 동형진행, 반음계적 순차적 진행, 도약진행 사용이 대부분이고 특히, 5개음에 의한 음형인 ‘클라라 모토’와 상행선의 질문형 프레이즈가 전체 악장에 나타남으로서 이 곡에 통일성을 부여한다. 셋째, 리듬은 당김음, 교차리듬, 점음표리듬, 약박에서 강박으로 이어지는 프레이즈, 불규칙한 스포르짠도, 악센트 ,쉼표 등을 사용함으로써 다양하고 복잡한 리듬으로 슈만 특유의 정교함을 나타내 주었다. 넷째, 화성에서는 반음계적 화성 진행과 비화성음, 증 6화음, 7화음, 9화음의 사용으로 화성의 풍부한 색채감을 주고 있다. 지속적인 페달화음(Pedal Point)의 사용도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다섯째, 조성 있어서도 낭만성이 뛰어나게 강조되었는데 빠르고 빈번한 전조, 반음계적 전조, 관계조의 전조, 먼 조로의 전조 등 각 5곡에 다양한 조성으로 나타난다. 이상과 같이 슈만의 음악은 고전주의적인 규칙이나 엄격한 형식에서 이탈하여 낭만적 작곡기법과 자유로운 구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은 성격적으로 대조를 이루는 모음곡 형태의‘ Character piece’ 로 낭만주의 사상과 슈만의 개성적이고 독특한 작곡 스타일이 결합된 작품으로서 그의 음악 세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문학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종래의 화성법에서 탈피한 색채적인 음색의 울림, 화려한 화성, 빈번한 전조에 의한 조성, 생동감 있고 다양한 리듬, 통일성 있는 음정 진행, 전통적인 방법을 이탈한 주제 전개 등 낭만주의적인 경향을 잘 나타내주며 19세기 낭만 음악에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Romanticism which presents private and subjective emotion was prosperous in the nineteenth century. In this period, Romastic composers preferred "Character Pieces" due to the beauty of expressing emotion in a realistic and precise style. Robert Alexander Schumann(1810~1856) also composed numerous character pieces. "Faschingsschwank aus Wien, Op.26"is one of schumann's most famous character pieces that presenta a boisterous carnival he experienced in Vienna from fall in 1838 to March in 1839. It is composed of five separate pieces. The first piece is freely written in Rondo form, the second in Adagio, the third in Scherzino, the fourth in Intermezzo,and the last in Sonata-allegro form. The harmony of passionate,lyric and humorous movements reveal clear contrast between Schumann's external character and internal conflict. In this thesis, Schumann; s life, musical traits and romantic character are relected through.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650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0952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