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 0

골프용품 브랜드 특성 및 구매만족도와 소비행동에 관한 연구

Title
골프용품 브랜드 특성 및 구매만족도와 소비행동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The Study of Brand Property, Purchasing Satisfaction and Consumption Behaviors of Golf Product
Author
권지영
Alternative Author(s)
Kwon, Ji Young
Advisor(s)
김종
Issue Date
200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초록 골프용품 브랜드 특성 및 구매만족도와 소비행동에 관한 연구 본 연구의 골프참여정도와 골프용품 브랜드 특성 및 구매만족도를 살펴보고 재구매,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골프용품마케팅에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경기소재의 골프장 5개소에 각 60명씩 300명의 고객을 표집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 작성은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을 채택하여 설문응답자가 설문내용에 대한 답을 직접 작성하도록 하였다. 회수된 설문 가운데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조사내용의 일부가 누락된 설문은 제외한 총 283(94.3%)부를 본 연구의 유효 표본으로 하였다. 골프용픔 브랜드 특성과 구매만족, 소비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구매만족과 소비행동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과 절차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정도에 따른 브랜드 특성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참여 동기에 따른 골프용품의 브랜드 특성에 대한 차이는 브랜드 특성 중 가격, 디자인, 기능성, 품질, 인지도, 홍보, 색상, 독창성, 신뢰감, 구매 후 서비스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력에 따른 골프용품의 브랜드 특성에 대한 차이는 브랜드 특성 중 디자인. 기능성, 품질, 인지도, 홍보, 색상, 세련미, 신뢰감, 구매 후 서비스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 필드에 나가는 빈도에 따른 골프용품의 브랜드 특성에 대한 차이는 브랜드 특성 중 가격, 디자인, 품질, 인지도, 홍보, 색상, 독창성, 구매 후 서비스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핸디캡에 따른 골프용품의 브랜드 특성에 대한 차이는 브랜드 특성(가격, 디자인, 기능성, 품질, 인지도, 홍보, 색상, 세련미, 독창성, 신뢰감, 구매후 서비스)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 특성 중 가격, 디자인, 품질, 이미지, 세련미, 구매후서비스는 소비행동의 하위요인인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특성 중 가격, 디자인, 품질, 구매후서비스는 소비행동의 하위요인인 추천의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골프용품의 구매만족 중 가격, 디자인, 품질, 인지도, 구매후서비스는 소비행동의 하위요인인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골프용품의 구매만족 중 가격, 디자인, 품질, 구매후서비스는 소비행동의 하위요인인 구전의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골프용품의 구매만족 중 가격과 디자인, 품질, 인지도, 서비스는 소비행동의 하위요인인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골프용품의 구매만족 중 디자인, 품질, 유행성, 서비스는 소비행동의 하위요인인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577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087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