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한시(漢詩)를 이용한 중학교 중국어 수업 방안

Abstract

한시(汉 诗 )는 한문으로 이루어진 시로, 본래는 중국의 전통 시를 말하며, 중국 문학을 대표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문학 장르이다. 그만큼 한시의 중요성은 아주 오래 전부터 거론되어 왔으나, 오늘 날 중국어 수업에서 한시는 수업자료로 거의 활용되지 않고 있는 추세다. 한시를 이용한 중국어 교육은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유도할 수 있으며, 그 당시의 정서나 시대상황에 대해서도 알 수 있고, 정서발달에도 도움을 주는 등 긍정적인 영향이 많다. 하지만 현재 한시는 한시 활용 교수법에 대한 교육이나 교사연수의 미흡함과, 교재 개발의 부진, 한시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자각의 부족으로 실제 교육현장에서 소외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5종(钟 ) 초등학교 교과서에 실린 한시 중에서 유명하고, 교훈적이며,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에 부합하고, 중국의 문화를 잘 이해할 수 있는 시를 선별하여 학습자들이 중국어에 대해 흥미와 자신감을 갖도록 유도하고, 의사소통 방면의 이해를 증진, 심화시켜 중국어 정보와 자료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자립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하며, 중국이라는 나라의 고유 정서와 생활양식, 언어표현 등을 중국어를 통해 바르게 이해하고, 아울러 우리나라를 해외에 소개시키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또한 한시 교육을 이용한 중국어 교육 방법 연구의 미흡함과 한시 교육에 대한 거부감에 관련된 문제점을 극복하고,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와 학습에 대한 흥미를 일깨워주며,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을 익혀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동시에 올바른 문화 인식을 심어주는 데 목적을 두고,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일 주일에 한 번, 총 4주 동안 한시를 이용한 수업을 네 차례 진행하였다. 그리고 수업 전과 후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한시를 이용한 수업에 대해 매우 부정적인 결과가 나왔던 초기 설문조사와는 달리, 수업 후의 설문조사에서는 한시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었다. 한시를 이용한 수업 후에 많은 학생들이 흥미가 생겼다고 답했으며, 계속적으로 한시 활용 수업을 진행하는 것에 대해 대부분이 찬성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한자에 대한 경계심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인데, 앞으로 한시를 이용한 중국어 교육 방법 및 교재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요구되며, 이러한 한자 문제에 관하여서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