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5 0

중국 한시(漢詩)를 이용한 중학교 중국어 수업 방안

Title
중국 한시(漢詩)를 이용한 중학교 중국어 수업 방안
Other Titles
The Chinese education plan of Middle school With Chinese poetry
Author
최희주
Alternative Author(s)
Choi, Hee Ju
Advisor(s)
이광철
Issue Date
2009-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한시(汉 诗 )는 한문으로 이루어진 시로, 본래는 중국의 전통 시를 말하며, 중국 문학을 대표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문학 장르이다. 그만큼 한시의 중요성은 아주 오래 전부터 거론되어 왔으나, 오늘 날 중국어 수업에서 한시는 수업자료로 거의 활용되지 않고 있는 추세다. 한시를 이용한 중국어 교육은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를 유도할 수 있으며, 그 당시의 정서나 시대상황에 대해서도 알 수 있고, 정서발달에도 도움을 주는 등 긍정적인 영향이 많다. 하지만 현재 한시는 한시 활용 교수법에 대한 교육이나 교사연수의 미흡함과, 교재 개발의 부진, 한시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자각의 부족으로 실제 교육현장에서 소외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5종(钟 ) 초등학교 교과서에 실린 한시 중에서 유명하고, 교훈적이며,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에 부합하고, 중국의 문화를 잘 이해할 수 있는 시를 선별하여 학습자들이 중국어에 대해 흥미와 자신감을 갖도록 유도하고, 의사소통 방면의 이해를 증진, 심화시켜 중국어 정보와 자료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자립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하며, 중국이라는 나라의 고유 정서와 생활양식, 언어표현 등을 중국어를 통해 바르게 이해하고, 아울러 우리나라를 해외에 소개시키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또한 한시 교육을 이용한 중국어 교육 방법 연구의 미흡함과 한시 교육에 대한 거부감에 관련된 문제점을 극복하고,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와 학습에 대한 흥미를 일깨워주며,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을 익혀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동시에 올바른 문화 인식을 심어주는 데 목적을 두고,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일 주일에 한 번, 총 4주 동안 한시를 이용한 수업을 네 차례 진행하였다. 그리고 수업 전과 후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한시를 이용한 수업에 대해 매우 부정적인 결과가 나왔던 초기 설문조사와는 달리, 수업 후의 설문조사에서는 한시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었다. 한시를 이용한 수업 후에 많은 학생들이 흥미가 생겼다고 답했으며, 계속적으로 한시 활용 수업을 진행하는 것에 대해 대부분이 찬성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한자에 대한 경계심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인데, 앞으로 한시를 이용한 중국어 교육 방법 및 교재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요구되며, 이러한 한자 문제에 관하여서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576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160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LINGUISTICS AND LITERATURE SCIENCE(어문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