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f Patterns and Frequencies of Corrective Feedback and Students' Uptake to Different Error Types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원어민 교사가 교사의 수정피드백의 패턴과 빈도를 조사함으로써 L2 학생의 영어 말하기에 대해서 어떻게 반응하는 지를 탐구하기 위한 것이다. 이 조사를 통해서 연구자는 여러 가지 서로 다른 오류 유형에 따라서 분류한 수정피드백 유형들을 조사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교사들의 수정피드백에 반응에 따라 서로 다르게 반응하고 교정되었는지를 탐구하였다. 게다가 수정피드백의 만족과 선호도를 포함해서 학생들의 평가 역시 연구 대상이다. 특히,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과제를 수행할 것이다. 첫째, 수정피드백의 서로 다른 유형이란 무엇이며 문법, 음운, 어휘 등의 다른 오류에 주어진 수정피드백 가운데 가장 현저하게 발생하는 오류는 무엇인가? 둘째, 수정피드백의 유형에 따른 학생들의 항목별 오류수정반응은 무엇인가? 셋째, 교사들의 피드백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는 무엇인가? 이 연구에 사용한 자료들은 2008년 5월 중순에서 6월 중순까지 4주간 수집된 것이다. 40개의 영어회화수업이 연구자에 의해 관찰대상이 되었다. 수업 참관 중에 연구자는 자세한 노트를 하였으며, 교사의 수정피드백의 빈도수와 학생들의 개선된 반응을 녹음하였다. 교사의 동의하에 모든 수업은 음성녹음이 되었다. 수정피드백의 유형을 분석하기 위해서, Lyster와 Ranta (1997) 의 수정피드백 분류 [분명한 수정 (explicit correction), 재배치 (recast), 확실성 제고를 위한 형식의 협상 (elicitation), 유사언어학적 피드백 (metalinguistic feedback), 추출 (elicitation), 그리고 반복 (repetition)]가 이 연구에 채택되었다. 범주를 사용해서 빈도를 분석함으로써, 학생들의 오류에 대한 교사들의 수정피드백의 특별한 유형의 사용이 분석대상이었다. 이 연구의 결과에 따라, 비록 재배치가 학생들이 가장 따라오지 못하는 수정피드백의 유형일지라도, 그것은 마치 기존의 연구에서 예견한 것 처럼 모든 오류 발화 가운데 가장 빈도가 높게 사용되는 수정피드백이었다. 게다가 선행 연구 결과가 보여주듯이, 이 연구의 기초자료들은 4가지 수정피드백 가운데 모든 오류에 대해서 형식의 협상을 사용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고등학생들의 영어오류 개선율을 제고시키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사실들은 문법적으로나, 음운론적으로나, 어휘적으로 서로 다른 유형의 오류에 따른 수정피드백 유형과 학생들의 개선도를 조사함으로써 나타난 새로운 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수정피드백 유형의 배포에서부터 문법적 오류에 이르기 까지 자료들은 어느 정도는 모든 오류의 데이터와 유사하다. 왜냐하면 문법적 실수는 402번의 잘못된 표현 가운데 328번 나올 정도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한다. 다른 한편, 음운론적 오류와 어휘적 실수는 는 놀랍게도 다른 결과를 보여준다. 즉, 교사가 수정피드백을 줄 때, 교사들은 피드백이 문법과 음운과 어휘적 실수에 따른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자극한다는 점이다. 연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학생들의 다수는 문법과 음운, 어휘 등의 오류에 대한 원어민 교사들의 수정피드백 만족한다는 긍정적 답변을 주었다. 또한 학생들의 다수는 L2 학습에서 발음 교정을 선호하며, 어휘 수정을 선호하지 않으며 그것을 그다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전체적으로 학생들의 다수는 원어민 교사들이 항상 그들의 영어회화시 발생하는 오류를 수정해주기를 선호했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수정피드백 유형과 학생들의 개선의 정도가 학생들의 오류 유형(문법, 음운, 어휘)에 따라 서로 다르다는 중요한 사실을 발견했다. 또한 교사들은 재배치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방법을 탐구해야만 한다. 왜냐하면, 교사들은 재배치가 유형 가운데 가장 사용 빈도가 높은 것이기 때문이다. 끝으로, 교사들은 형식의 협상을 더 사용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학생들로 하여금 피드백에 반응하도록 유도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