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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윤정-
dc.contributor.author김선정-
dc.date.accessioned2020-04-02T17:09:52Z-
dc.date.available2020-04-02T17:09:52Z-
dc.date.issued2009-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4344-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803en_US
dc.description.abstract교사들의 국악지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국악연수는 현재 여러 기관에서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지도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시행되는 국악연수를 이수하고도 많은 교사들은 여전히 국악지도에 자신감을 얻지 못하고 있다. 한 두 번의 교사연수를 통하여 우수한 교사를 양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국악 지도에 있어 정확한 지식의 전달이 이루어져야 우리 음악인 국악이 존속될 수 있고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본고에서는 국악연수 후 연수에서 습득한 지식내용을 바탕으로 교사들이 실제 교육 현장에서 활용이 가능한지 살펴보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현행 초등학교 3~6학년 음악교과서 내의 국악내용과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국악직무연수의 교재내용을 비교분석하여 상관성을 살펴보았으며, 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악직무연수에서 다루어지는 이해영역은 국악의 전 분야를 통틀어 폭넓게 제시되어 있기 때문에, 초등 음악교과서의 내용을 거의 포함하고 있고 교육현장에서의 활용이 어렵지 않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이해영역의 내용이 이론편과 실기편에 중복⋅ 분산되어 있고, 그 내용이 서로 다른 경우가 있어 교사들의 혼란이 야기된다. 국악이론 부분은 활동영역인 실기편에 적절히 배치하여 이해하며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할 것이며, 실기편에서 다루기 어려운 국악사와 같은 부분은 이론편에 따로 구성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국악직무연수의 가창영역 내용은 경기와 남도민요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특히 남도민요의 경우는 그 내용이 초등 음악교과서 내용과 달라 수업 활용도 측면에서 효율적이지 못하다. 또 초등 음악교과서의 전래동요와 창작국악동요, 서도민요와 동부민요 등 교과서의 제재곡과 판소리⋅ 시조 등의 전통성악곡, 그리고 교사들의 국악시창과 청음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율명창 지도가 연수내용에 포함되어 교사들이 바른 율정으로 노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활동영역 중 기악영역의 국악직무연수 내용은 장구장단과 단소 실기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초등 음악교과서의 내용을 대부분 포함하고 있어 교육현장에서의 활용이 어렵지 않다. 그러나 비교적 단기간에 걸쳐 이루어지는 연수 프로그램으로 다루기에는 그 내용이 많다. 수준별, 단계별 분반이 이루어져 교사들의 수준에 따른 심화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시급한 것은 현행 초등 음악교과서의 문제점이라 할 수 있는 정간보와 기보체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체계적인 지도방안을 제시하여 교사들이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함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넷째, 국악직무연수의 감상영역과 창작영역 내용은 초등 음악교과서의 내용을 적절히 포함하고 있지 않아 교육현장에서 활용이 대부분 어렵다. 감상영역에서는 여러 가지 개념을 통해 국악감상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함과 동시에 여러 국악기를 체험하는 내용과 공연감상을 통해 미적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프로그램의 도입이 필요하다. 창작영역에서는 서양음악적 어법에서 벗어나 우리 국악의 어법으로 창작된 곡을 정간보로 기보할 수 있는 능력과 부를 수 있는 능력을 지도하는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언급한 영역 외에도 놀이를 통해 국악의 여러 분야를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공모하여 국악연수 프로그램으로 도입한다면 교육현장에서 적극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국악연수를 받은 교사들은 그렇지 못한 교사들에 비해 국악지도능력은 향상된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교육현장에서 필요한 내용이 무엇이며 교사들이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연수내용으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국악직무연수교재의 내용과 초등음악교과서 내용을 비교분석하여 얻은 결론을 토대로 새로운 국악연수 프로그램의 대안을 제시하여 보았다. 이 연구를 토대로 교육현장에서 바로 접목할 수 있는 국악연수 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바이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초등음악 교육현장에서 국악연수의 활용성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Study about capabilities of practical Korean Traditional Music training for teachers in education field-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선정-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Sun Jung-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교육대학원-
dc.sector.department예체능학계열-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음악교육 전공-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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