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4 0

인터넷 스포츠 동영상 콘텐츠 이용 행태 분석

Title
인터넷 스포츠 동영상 콘텐츠 이용 행태 분석
Other Titles
Analysis of Internet Users' Behaviors
Author
임성례
Alternative Author(s)
YIM, Seong Lye
Advisor(s)
조성식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미디어스포츠 발달에 따른 새로운 유형의 콘텐츠로서 인터넷 스포츠 동영상 콘텐츠 이용행태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포털사이트 스포츠동영상 콘텐츠 이용자들의 이용 동기, 이용 만족도와 그에 따른 이용자 충성도를 분석함으로써 다매체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이용자들에게 보다 효율적이고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함으로 미디어스포츠콘텐츠로써 동영상 콘텐츠가 가지는 의미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스포츠 동영상 콘텐츠 개발과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 스포츠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최근 6개월 이내 인터넷 스포츠 동영상 콘텐츠 이용 경험이 있는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모집단으로 선정하고 편의추출법으로 표본을 추출하여 총400부의 설문을 실시한 후 회수된 설문지 가운데 유의한 355개 설문지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인터넷 스포츠 동영상 콘텐츠의 이용 동기에는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인터넷 스포츠 동영상 콘텐츠의 이용 만족도는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인터넷 스포츠 동영상 콘텐츠의 이용자 충성도는 행동적충성도, 태도적충성도, 내적충성도 수준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넷째, 인터넷 스포츠 동영상 콘텐츠 이용 동기는 이용 만족도와 이용자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인터넷 스포츠 동영상 콘텐츠 이용 만족도는 이용자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볼 때 인터넷 스포츠 동영상 콘텐츠 이용 동기(접근편의, 외부영향, 여가선용, 정보추구요인)는 이용 만족도(내용만족, 시스템만족, 여가선용, 상호작용, 부가기능 요인)를 증가시키고 이는 이용자 충성도(행동적충성도, 태도적 충성도, 내적충성도)를 높임으로써 콘텐츠 소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포털사이트의 스포츠 동영상 콘텐츠를 통해 다양한 스포츠 관련 정보를 획득하고 오락 및 휴식으로써 여가를 추구할 뿐만 아니라 유인기제로서 포털사이트 실시간 헤드기사나 기사의 캡션을 통해 접근되어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인터넷을 통한 스포츠 관련 동영상 콘텐츠 서비스를 강화하여 사이트의 방문자수 및 페이지뷰를 늘려 포털사이트의 경쟁력을 높임으로 이용자의 만족도를 증가시키고 이용자 충성도를 고착화함으로 오프라인 스포츠참여로 이끌어 전반적인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확대시켜나가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433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64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