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6 0

도움받기와 도움주기, 공감 및 정서의 관계

Title
도움받기와 도움주기, 공감 및 정서의 관계
Other Titles
Relationships among Receiving and Providing Help, Empathy, and Emotions.
Author
이상은
Advisor(s)
장성수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와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문제1:도움받기와 도움주기의 관계는 어떠한가? 가설1. 도움을 많이 받은 사람일수록 도움행동을 많이 할 것이다. 연구문제2:도움받기 및 도움주기와 공감의 관계는 어떠한가? 가설2-1. 공감능력이 높은 사람일수록 도움행동을 많이 할 것이다. 가설2-2. 공감능력이 높은 사람일수록 도움을 많이 받을 것이다. 연구문제3:도움받기와 도움주기가 정서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가설3. 도움받기 부정감을 감소시키고, 도움주기는 긍정감을 증가 시킬 것이다. 상기한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하여 중학교 남학생을 108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도움받기는 일상생활에서 자신이 받아온 사회적지지로 측정하였다. 그리고 도움주기는 일상생활에서 친숙한 사람에 대한 도움행동과 소원한 사람에 대한 도움행동을 포함하여 측정하였다. 그리고 공감능력을 측정하였으며, 정서는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긍정정서와 부정정서를 측정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지지와 도움행동이 비교적 높은 정적 상관을 보여 일상생활에서 사회적 지지를 많이 받은 학생일수록 타인을 많이 도와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관계는 친한 사람에 대한 도움과 소원한 사람에 대한 도움에서 확인되었다. 이를 통해 가설1이 지지되었다. 둘째, 공감능력은 사회적 지지와 도움행동 모두와 높은 정적 상관을 보여 공감능력이 높은 학생일수록, 타인을 많이 도와 줄 뿐만 아니라, 타인으로부터 사회적 지지를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나 공감과 관련된 가설2-1과 가설2-2가 모두 지지되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지지와 도움행동이 모두 긍정정서와는 정적상관을 보이고 부정정서와는 부적상관을 보여 정서에서의 사회적 지지와 도움행동의 차별효과(가설3)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사회적 지지와 도움행동의 상관관계를 통제한 분석 결과에서는 사회적 지지는 부정정서와의 상관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반면에, 도움행동은 긍정적 정서와의 상관만이 유의하여 가설3과 일치되는 경향성을 보여주었다. 상기한 연구결과들의 의의를 선행연구의 맥락에서 논의하였고, 도움주기와 도움받기의 중요성을 일상생활에서의 심리적 안녕감과 교육적 측면에서 고찰하였다. 그리고 상관연구로서의 본 연구의 제한점을 논의함과 동시에 추후연구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주제어 : 사회적 지지, 도움행동, 공감능력, 정서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428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34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