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 0

대학생의 지각된 양육태도, 성취목표, 그리고 자기조절학습전략과의 관계

Title
대학생의 지각된 양육태도, 성취목표, 그리고 자기조절학습전략과의 관계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Parenting Attitude, Achievement Go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in College Students
Author
윤아롬
Alternative Author(s)
Yoon, Ah Rom
Advisor(s)
조한익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요 약 부모양육태도가 자녀의 성취목표에 영향을 준다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부모양육태도와 성취목표의 관계, 더 나아가 학업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될 수 있는 자기조절학습전략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지각된 부모양육태도, 성취목표, 그리고 자기조절학습전략과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부모의 양육태도는 성취목표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 2. 부모의 양육태도는 자기조절학습전략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 3. 성취목표는 자기조절학습전략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이 연구를 위해 서울에 위치한 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 5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528부의 자료가 최종적으로 분석되었다. 설문은 지각된 부모양육태도를 측정함과 동시에 성취목표와 자기조절학습전략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다음과 같은 내용이 확인되었다. 첫째, 부모의 양육태도와 성취목표와의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애정적 양육태도는 숙달목표와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수행회피목표와는 부적상관을 보였다. 과보호적 양육태도는 수행접근목표와 수행회피목표와 정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기조절학습전략과의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부모의 애정적 양육태도는 자기조절 학습전략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고 부모의 거부적 양육태도는 자기조절 학습전략과 부적 상관을 보였다. 부모의 과보호적 양육태도와 자기조절 학습전략과의 상관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셋째, 성취목표와 자기조절학습전략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숙달목표와 수행접근목표는 자기조절 학습전략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고 이와 반대로, 수행회피목표와 자기조절 학습전략과는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나타난 결과를 통해 애정적인 부모양육태도가 가장 바람직한 양육태도라고 추측해 볼 수 있으며 애정적 양육태도는 숙달목표를 높일 것이고 숙달목표는 자기조절학습전략의 사용을 높일 것이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가진다. 첫째, 대학생의 지각된 부모양육태도가 학습에서의 효과적인 행동수행을 위한 성취목표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새롭게 인식할 수 있었다는 점이고, 둘째, 자기조절학습전략과의 상관을 통해 개인내적 요인인 지각된 부모양육태도와 성취목표가 행동요인인 자기조절학습전략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설명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주용어: 지각된 부모양육태도, 성취목표, 자기조절학습전략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428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33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