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의 인터넷 이용동기, 자기통제력과 인터넷 중독과의 관계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이 지각하는 인터넷 이용 동기와 긍정/부정 정서가 고등학생의 자기 통제력과 인터넷 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청소년 자녀를 둔 학부모들과 청소년들을 가르치는 교사들에게 인터넷에 대한 올바른 지도와, 인터넷의 중독적인 과다사용을 예방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인터넷 이용 동기는 고등학생의 자기 통제력과 인터넷 중독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 2. 긍정/부정 정서와 고등학생의 자기 통제력과 인터넷 중독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의 결과는 오락/휴식의 동기로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는 것은 인터넷 중독에 빠질 가능성이 높음을 보여 주었고, 사교/친교 동기도 높은 인터넷 중독과 관련이 있음을 보였다. 그리고 오락/휴식의 동기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 낮은 자기 통제력과 관련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연구문제 2의 결과는 부정정서가 높을수록 인터넷 중독에 빠질 가능성이 높음을 알 수 있었고, 긍정/부정정서가 자기 통제력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한 중다회귀분석결과 유의미한 결과는 발견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