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Flick제스처 유도를 위한 터치스크린 휴대 장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연구

Title
효과적인 Flick제스처 유도를 위한 터치스크린 휴대 장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User Interface for Touch-screen of Portable Device for Inducing an Effective Flick-gesture : Focusing on Graphical User Interface in the Viewpoint of Pattern Recognition
Author
박민규
Alternative Author(s)
Park, Min Kyu
Advisor(s)
김헌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다양한 터치스크린 휴대 장치가 출시되고 있다. 터치스크린은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시간 다중적 조작 장치라는 점과 단일 입력장치에서 할 수 있는 행위가 다양하다는 점 때문에 사용자의 혼란을 가져올 가능성이 있다. 이 문제는 특히 Flick과 같이 터치스크린 환경에서 새롭게 발생한 제스처를 필요로 하는 상황에서 두드러지게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유형의 제스처를 사용자에게 효과적으로 학습시키고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연구함으로서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수많은 형태를 보고 재인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현재 터치스크린 GUI를 형태재인의 관점에서 고찰해보면 ‘맥락이나 정황적 단서를 배제하고, 주로 상향적 재인을 고려한 형태적 특징 위주의 디자인’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터치스크린 GUI에서 Flick제스처가 가장 자주 발생하는 목록의 경우 실질적으로 Flick제스처를 유도 할 수 있는 어떠한 형태적 특징도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Flick제스처를 효과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GUI의 형태적 특징을 찾고자 했다. 또한 맥락효과와 같은 하향적 처리방식의 재인이론을 통해 맥락이 형태재인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으며, GUI에 맥락적 특징을 첨가함으로서 Flick제스처를 유도하는 형태가 더욱 쉽게 재인될 수 있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었다. 때문에 맥락적 특징을 GUI에 적용함으로 사용자가 Flick제스처를 더욱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먼저 형태적 특징과 맥락적 특징을 찾을 필요가 있었으며, 이를 위해 Flick제스처와 유사한 행위를 하는 6가지 사물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원통’이라는 형태적 특징(형)과 ‘회전’라는 맥락적 특징(움직임)을 추출할 수 있었다. 이 후 추출된 특징이 Flick제스처의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기 위해 실험을 위한 GUI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였다. 프로토타입에는 단일화면내 목록의 형태를 원통의 곡면으로 표현함으로서 형태적 특징을 첨가하였으며, 화면과 화면이 전환되는 순간에 원통의 회전하는 움직임을 보여줌으로서 맥락적 특징을 적용하였다. 이렇게 제작된 프로토타입을 사용하여 105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을 통해 첫 번째로 원통이라는 형태적 특징이 GUI에 부여되었을 때 사용자가 Flick제스처를 더 빠르게 학습하며 학습 성공률도 더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두 번째로 원통이라는 형태는 회전하는 움직임이 첨가되었을 때 더욱 효과적으로 인지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즉, 하향적 재인을 고려한 맥락적 특징이 GUI에 부여되었을 때 형태 재인을 더욱 효과적으로 이룰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사용방법을 보다 쉽게 전달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기본적인 스크롤 방법이 더 빠르게 학습됨으로서 사용자가 좀 더 빠르게 장치에 적응할 수 있다는 사실도 알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Flick제스처를 유도하기 위한 형태적 특징을 찾을 수 있었으며, GUI디자인에 있어서 맥락적 특징의 유용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앞으로 터치스크린을 비롯하여 새로운 입력장치가 보편화될 것이며 이를 통해 더 다양한 제스처의 인식이 가능할 것이다. 이때마다 사용자는 장치를 어떤 제스처로 어떻게 조작해야 되는지 학습해야 할 가능성이 높다.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자연스럽게 학습을 유도함으로서 사용자의 부담과 짜증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하게 될 것이며, 이를 위한 연구가 앞으로 더욱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현재 발생한 새로운 제스처 중 Flick제스처를 좀 더 쉽게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았다. 이를 통해 지금보다 터치스크린UI의 사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터치스크린 보급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94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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