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CL 환경에서 협력학습 지원 도구의 유형이 협력적 지식 구축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CSCL 환경에서 협력학습 지원 도구로서 거시적 스크립트(Concept Grid), 미시적 스크립트(질문 프롬프트), 스크립트 지원 기능(댓글 기능)이 협력적 지식 구축의 과정 및 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세 가지 유형의 협력학습 지원 도구, 즉 ‘Concept Grid’, ‘Concept Grid와 질문 프롬프트’, ‘Concept Grid와 댓글 기능을 추가한 질문 프롬프트’가 협력적 지식 구축의 과정(참여, 상호작용의 양과 질) 및 결과(팀과 과제에 대한 공유 정신 모형, 과제에 대한 최종적인 공유 정신 모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N대학 교양과목을 수강하는 대학생 51명(총 18팀)을 대상으로 4주 동안 준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협력적 지식 구축의 과정에서 ‘Concept Grid와 댓글 기능을 추가한 질문 프롬프트’와 ‘Concept Grid와 질문 프롬프트’는 학습자들 간의 참여도를 높이는데 유의한 영향을 미치었고, 과제 내용 관련 상호작용과 생산적 상호작용의 빈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었다. 특히 Concept Grid와 댓글 기능을 추가한 질문 프롬프트를 제공한 집단의 일부 팀은 과제 내용 관련 상호작용 중 질문 관련 상호작용과 생산적 상호작용을 매우 빈번하게 나타내었다. 협력적 지식 구축의 결과에서 내용 영역 지식을 획득하는데 유의한 영향을 미치었고, 학습결과물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었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협력학습 지원 도구로 거시적 스크립트, 미시적 스크립트, 댓글 기능을 함께 제공하는 것이 상호작용의 양과 질, 최종적인 공유 정신 모형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이러한 협력학습 지원 도구가 성공적인 협력적 지식 구축에 충분한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다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따라서 성공적인 협력적 지식 구축을 위한 스크립트의 효과성을 강화하는 협력적 지원 도구에 대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