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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화학 사보를 매개로한 사내커뮤니케이션 특성 연구

Title
LG화학 사보를 매개로한 사내커뮤니케이션 특성 연구
Author
조갑호
Advisor(s)
정대철
Issue Date
2009-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사보의 역사는 곧 기업의 역사라고 할 만큼 오랜 시간 존재해왔다. 경영진의 일방적인 메시지거나 비용 대비 효과가 의문이라는 사보의 존재 자체를 위협하는 비판도 있지만, 방대한 조직, 거대한 계열사를 거느린 크고 오래된 기업일수록 사보를 지속적으로 발행한다. 기업은 사보를 조직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적극적으로 활용해 경영진은 경영 이념, 달성할 목표 등을 제시하며 임직원과 경영 목표 실행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구성원끼리는 같은 조직의 일원이라는 연대감을 강화해 조직 몰입을 촉진시킨다. 사보를 내부 구성원 간 소통의 도구로 활용하는 기업은 일찌감치 이런 기능을 간파한 것이다. 본 연구가 주목한 지점이 바로 여기에 있다. 사보를 통해 조직원의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하고 조직 몰입을 강화할 때 기업은 외부의 위협에도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 즉,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조직의 발전을 이끄는 핵심인 셈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업 커뮤니케이션의 대표적인 매체인 사보에 대해 실제 조직원은 어느 정도 만족하는지,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할 목적으로 사보를 활성화하려면 그 요인은 어디서 찾아야하는지를 커뮤니케이션 만족도 조사를 통한 다음의 연구문제를 살펴보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첫째, LG화학 family에 대한 사내 독자들의 이용행태는 어떠한가? 둘째, LG화학 family의 기사 내용에 따른 LG화학 임직원들 간의 실제 만족 수준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셋째, LG화학 family의 사내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의 역할에 대한 사내 독자들의 기대 수준 및 실제 만족 수준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조사를 통해 임직원이 사보와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의 어떤 면에 불만족한 것인지 점검하고 이에 기반으로 직접적으로 기대하는 바를 기술한 내용을 적용함으로써 사보 활성화 요인을 도출할 수 있었고, 사보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흥미를 유발해 보다 많은 조직원이 사보를 이용하고 또 참여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구성원의 소통을 촉진해야한다. 이것이 궁극적으로 조직이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존재하는 사보를 통해 얻고자하는 바인데, 이는 곧 사보의 본질적인 존재 이유이기도 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73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2109
Appears in Collec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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