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프로파일을 이용한 계층형 구조 검색

Abstract

현재 웹 정보는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사용하고 있는 검색 모델을 이용하여 웹 상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엔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키워드 매칭 기반의 검색 방법은 사용자가 입력한 키워드가 존재해야지만 관련 문서를 찾을 수 있었다. 그렇지만 키워드가 존재하지 않아도 사용자가 관심 있는 문서도 존재한다. 이러한 문서를 쉽게 찾기 위해, 계층형 구조를 이용한 검색 방법을 이용한다. 하지만 이러한 계층형 구조 방법도 계층이 진행될수록 관련 없는 문서가 많이 검색 된다.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기존에 사용자가 검색에 이용하였던 데이터인 프로파일을 이용하여 계층형 구조 검색 방법의 장점을 극대화 하고 단점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이 논문에서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