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열히트펌프 이용이 토양 및 지하수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지열 냉․ 난방시스템은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경제성으로 공공부문을 시작으로 확대되고 있다. 기존의 냉․ 난방 설비와 비교하여 화석연료 사용이 없기에 환경오염 및 온실가스 배출이 없는 친환경시스템이다. 이러한 관심에도 불구하고 관심의 초점은 시스템의 개발 및 활용에 국한되어 있으며, 지열 냉․ 난방시스템이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아직 전무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지열 냉․ 난방 시스템 내 히트펌프 이용 시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먼저 열원으로 사용되는 지하수의 이동에 따른 주변 토양의 온도 변화에 대해 파악하고, 블리딩이 일어날 경우의 미생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지하수의 성상변화를 파악하여 미생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지속적인 수질 모니터링과 거동 분석을 통하여 지하수계에 대한 영향을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 지열 히트펌프 내 배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스케일 및 부식에 대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지열 냉․ 난방 시스템 보급 및 활성화를 위한 환경영향평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