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 0

협동학습구조를 이용한 초등음악영재 교수․

Title
협동학습구조를 이용한 초등음악영재 교수․ 학습 방법 연구

Title
학습 방법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eaching & Learning Method for Pupils Gifted and Talented in the Music through Cooperative Learning
Author
김태훈
Alternative Author(s)
Kim, Tae Hun
Advisor(s)
전경숙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음악영재교육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본 연구는 초등음악영재교육의 현황을 점검하고,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을 비교적 관점에서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서, 저자는 초등음악영재들의 창의성과 대인지능 향상에 효과적일 수 있는 협동학습구조를 활용하여 이 영역에서 새로운 교육학습방법을 대안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1장은 이러한 기본적 쟁점들, 즉 연구의 목적과 주요 내용 그리고 어떻게 이를 성취할 것인가를 중심으로 논한다. 논문의 첫 번째 부분인 2장과 3장에서는 음악영재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문헌연구를 수행하는데 영재학생, 영재교육 등 기본 개념을 규정하고 이들 영재학생들의 기본적 특징들을 명료하게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협동학습에 관한 기존 문헌들을 상세하게 검토하는데, 협동학습과 관련해서는 이의 이론적 기반, 이를 달성하는 다양한 수단과 방법들, 그리고 협동학습이 교육적 측면에서 지닌 장점에 중점을 두고 논한다. 기본적 개념화와 명료화 작업 후, 현행 초등학교 음악교과의 내용과 목표를 중심으로 맨하튼빌 음악교육과정 연구모형, 포괄적 음악교육 모형, 코다이 지도방법 모형, 오르프 지도체계 모형을 비교, 검토한다. 여기에서는 음악적 창의성 신장에 효과적인 요소들을 각 모형에서 추출하여 그 요소들이 협동학습구조 속에 녹아들 수 있는 구체적인 음악영재 교수학습 지도방안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두고 다룬다. 이상에서 논의한 협동학습구조와 관련된 가설들과 주장들을 검증하고 이의 장점을 증명하기 위해, 4장에서는 협동학습구조의 틀 내에서 음악영재를 위한 음악수업을 어떻게 구성하고 운영할 것인가에 대한 학습지도안과 이와 관련된 구체적 내용들을 제시하고 이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생상스의 “동물의 사육제”를 수업지도안의 실제적 사례로 삼았다. 음악영재들의 음악적 잠재능력과 창의성 신장을 위하여 동물의 특징을 여러 가지 악기로 표현하기와 악곡 재구성과 즉흥표현을 통한 협동과제 해결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협동학습구조들과 수업지도안을 초등음악영재들에게 적용할 경우 음악영재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수업구조와 내용으로 인하여 음악영재들의 수업참여를 극대화시킬 수 있을 것이고, 수업활동을 통하여 음악영재들의 창의성 신장과 음악영재들의 잠재된 능력들을 발현시켜줄 수 있을 것이며, 음악영재들 간의 음악적 능력의 차이로 인한 수업진행의 어려움을 해소할 뿐 아니라, 자칫 개인주의적인 성향으로 흘러갈 수 있는 영재아동들의 균형 잡힌 성장을 도모하여 그들의 재능을 사회에 긍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게 될 것이다. 결론을 대신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협동학습을 이용한 초등음악영재교육의 구체적인 지도방안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와 아동이 협동학습의 철학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하고, 협동학습의 각 구조에 대해 익숙해져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음악영재를 위한 협동학습구조나 수업안을 초등음악영재교육에 일시적으로 투입하여 적용하는데 그치기보다는 음악영재 교육과정의 계발과 운영을 위한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37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49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