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8 0

프로배구 여성팬의 팀 충성도 및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기관람 결정요

Title
프로배구 여성팬의 팀 충성도 및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기관람 결정요
Other Titles
The analysis of decisive factors for the game spectation which affect to the degree of pro-volleyball female fans' loyallty and Satisfaction for their team
Author
김현담
Advisor(s)
조영호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약 프로배구 여성팬의 팀 충성도 및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기관람 결정요인 분석 김 현 담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체육교육전공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배구 여성 팬의 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기관람 결정요인을 규명함으로써, 프로배구 구단들의 마케팅 실무자들에게 여성 팬 확보를 위한 전략 수립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실증적인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09년 부산 IBK기업은행 국제 배구대회(2009년 7월 24-8월 2일) 및 2009년 NH농협 2009-2010 V-리그(2009년 11월 1일-11월 22일)를 관람하는 여성 팬를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비 확률표분추출법 중 편의추출법을 사용하여 총 6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472명의 자료가 실제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의 분석을 위해 Windows용 SPSS 17.0 Version을 사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독립 t-검증, 일원변량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절차를 거쳐 얻어진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경기관람 결정요인 직업에 따라 경기관람 결정요인 중 경기장 시설요인, 지명도 요인, 마케팅 요인, 마지막으로 경기력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알수 있었다. 결혼여부에 따른 경기관람 결정요인의 차이를 결과 경기장의 시설요인, 경기력 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지명도, 마케팅요인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력에 따른 경기관람결정요인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경기장의 시설 요인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지명도, 마케팅요인, 경기력 요인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에 따른 경기관람 결정요인의 차이를 본 결과 마케팅요인, 경기장 시설 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지명도요인, 경기력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월 소득에 따른 경기관람 결정요인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경기장 시설요인, 지명도 마케팅, 경기력 요인 역시 월 소득에 따른 통계적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2. 경기관람 결정 요인이 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관람 결정요인과 행동적 충성도간에는 경기장 시설, 지명도, 마케팅, 경기력과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기관람 결정요인과 태도적 충성도간에도 경기장 시설, 지명도, 마케팅 경기력과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기관람 결정 요인이 행동적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경기관람 결정 요인인 경기장 시설, 지명도, 마케팅, 경기력 요인이 행동적 충성도에 대한 분산 설명력은 77.4%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고, 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경기관람 결정 요인 중 경기장 시설, 마케팅 경기력, 곱기장요인이 관람개의 행동적 충성도에 유의한 정(+)적 아보기 위해 다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결정 요인경기장상대적 아보력은 표준화 계수를 통해 알설명력은듯이 경기장 시설 요인이 행동적 충성도에 가장 큰 아보기 위해며, 다음으로 마케팅, 경기력 순으로 아보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경기관람 결정 요인인 경기장 시설, 지명도, 마케팅, 경기력 요인이 태도적 충성도에 대한 분산 설명력은 80.9%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고, 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경기관람 결정 요인 중 경기장 시설, 지명도 경기력 곱기장요인이 태도적 충성도에 유의한 정(+)적 아보기 위해 다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결정 요인경기장상대적 아보력은 표준화 계수를 통해 알설명력은듯이 경기력 요인이 태도적 충성도에 가장 큰 아보기 위해며, 다음으로 지명도, 경기장 시설 등 순으로 아보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3. 경기관람 결정요인이 관람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관람 결정요인과 관람 만족도에는 경기장 시설, 지명도, 마케팅, 경기력과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경기관람 결정요인과 관람 만족도간에는 매우 밀접한 관련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경기관람 결정요인이 관람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경기관람 결정 요인인 경기장 시설, 지명도, 마케팅, 경기력 요인이 관람 만족도에 대한 분산 설명력은21.6%로 높게 나타났고, 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경기관람 결정 요인 중 경기장 시설, 마케팅, 경기력 등의 요인이 관람 만족도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결정 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은 표준화 계수를 통해 알 수 있듯이 경기장 시설이 관람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다음으로 경기력, 마케팅 등 순으로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37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40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