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7 0

장애아동 부모 교육에 대한 요구 조사에 기초한 예술 치료 프로그램 개발연구

Title
장애아동 부모 교육에 대한 요구 조사에 기초한 예술 치료 프로그램 개발연구
Other Titles
An Artful Therapy Program Research and Development Based on Needs Analysis about Education for Parents of Disabled Children.- Focus on Object Relation Theory-
Author
이선정
Alternative Author(s)
Lee Sun Jung
Advisor(s)
김선아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장애아를 가진 부모들은 정상아 부모보다 더 많은 지식과 정보를 필요로 한다. 장애자녀를 가지게 됨으로써 그 부모들은 충격과 거부감 등의 심리적 위기를 맛보게 되며, 부모들은 극심한 불안감과 더불어 막연한 기대감속에서 문제를 객관적으로 볼 수 없거나, 합리적으로 해결하기에는 지식이 결여된 상태에서 자녀교육을 시작하게 된다. 그러므로 장애자녀에 대한 효율적인 지도방법과 건강한 부모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부모교육은 부모의 자질을 향상시켜 아동의 성장, 발달 및 교육에 효과적인 역할을 할 수 있으며, 부모의 아동에 대한 자세, 아동과의 관계, 부모의 자아능력, 가족의 기능, 다른 부모와의 관계 등은 교육효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아동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통해 가정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고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찾을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장애아동의 부모를 위한 교육의 질을 높이고 참여기회를 확대시킬 수 있는 바람직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서울시 송파구, 강동구 관내에 위치한 종합사회복지관 및 사설기관에서 실시한 부모교육 현황 및 요구조사를 토대로 장애아동 부모교육에 맞는 예술치료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러한 목적을 달상하기 위하여 종합사회복지관 및 사설기관에 다니고 있는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실태와 부모요구 영역간의 차이를 분석하여 종합사회복지관 및 사설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관별 예술치료 부모교육 프로그램 현황에서 미술치료 및 음악치료에 국한되어 진행되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예술을 매체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기관별 예술치료 부모교육 프로그램 현황에서 자녀에 대한 정보, 자녀 지도에 필요한 지식 및 기술은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 반면 부모들이 느끼는 어려움에 대한 상담 및 자문과 가족기능 강화부분은 많이 다뤄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부모요구조사에서 부모역량강화 및 가족기능강화 부분에 대한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부모들의 내적 역량강화 및 가족기능 강화 부분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기반으로 예술치료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중요하겠다. 나아가 여러 유형을 대상으로 한 각각의 연구로 프로그램 개발이 이뤄져야 할 것이고, 심도 있는 사례연구와 적용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36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12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