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부모 교육에 대한 요구 조사에 기초한 예술 치료 프로그램 개발연구

An Artful Therapy Program Research and Development Based on Needs Analysis about Education for Parents of Disabled Children.- Focus on Object Relation Theory-

장애아를 가진 부모들은 정상아 부모보다 더 많은 지식과 정보를 필요로 한다. 장애자녀를 가지게 됨으로써 그 부모들은 충격과 거부감 등의 심리적 위기를 맛보게 되며, 부모들은 극심한 불안감과 더불어 막연한 기대감속에서 문제를 객관적으로 볼 수 없거나, 합리적으로 해결하기에는 지식이 결여된 상태에서 자녀교육을 시작하게 된다. 그러므로 장애자녀에 대한 효율적인 지도방법과 건강한 부모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부모교육은 부모의 자질을 향상시켜 아동의 성장, 발달 및 교육에 효과적인 역할을 할 수 있으며, 부모의 아동에 대한 자세, 아동과의 관계, 부모의 자아능력, 가족의 기능, 다른 부모와의 관계 등은 교육효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아동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통해 가정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고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찾을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장애아동의 부모를 위한 교육의 질을 높이고 참여기회를 확대시킬 수 있는 바람직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서울시 송파구, 강동구 관내에 위치한 종합사회복지관 및 사설기관에서 실시한 부모교육 현황 및 요구조사를 토대로 장애아동 부모교육에 맞는 예술치료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러한 목적을 달상하기 위하여 종합사회복지관 및 사설기관에 다니고 있는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실태와 부모요구 영역간의 차이를 분석하여 종합사회복지관 및 사설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관별 예술치료 부모교육 프로그램 현황에서 미술치료 및 음악치료에 국한되어 진행되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예술을 매체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기관별 예술치료 부모교육 프로그램 현황에서 자녀에 대한 정보, 자녀 지도에 필요한 지식 및 기술은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는 반면 부모들이 느끼는 어려움에 대한 상담 및 자문과 가족기능 강화부분은 많이 다뤄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부모요구조사에서 부모역량강화 및 가족기능강화 부분에 대한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부모들의 내적 역량강화 및 가족기능 강화 부분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기반으로 예술치료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중요하겠다. 나아가 여러 유형을 대상으로 한 각각의 연구로 프로그램 개발이 이뤄져야 할 것이고, 심도 있는 사례연구와 적용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