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사와 감상을 연계시킨 효과적인 서양음악사 교수, 학습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인류의 역사와 함께 생겨나고, 존속해왔으며, 또한 앞으로도 존속할 ‘음악’의 ‘역사’를 학습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이다. 음악이란 이처럼 스스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인간을 위해서, 그리고 인간에 의해서 생겨났고, 발전해왔다. 그러므로 음악의 역사를 생각하고 공부할 때, 그 시대의 흐름이나 역사적인 사건 등을 경시한 채 음악사의 내용만을 공부한다면 이것은 ‘시간적 흐름’안에서의 음악사를 파악하지 못하는 잘못을 범하는 것이다. 그리고 음악사적인 내용과 그에 따른 음악 장르, 작곡가 등 이론적인 내용만을 학습하고, 관련 음악들을 들어보지 않는다면, 그 학습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할 뿐만 아니라 단편적인 학습으로 인해 통합적이고 연계적인 교육이 되지 못할 것이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시대사와 감상이 통합된 효과적인 음악사 교수 ․ 학습에 관한 연구를 서양 음악사의 바로크, 고전주의 시대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음악사를 시대적인 배경과 같은 맥락 안에서 파악하고, 감상 수업과 연계함의 중요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첫째로, ‘시대사와 감상을 통합한 음악사 수업의 중요성’이라는 제목의 글로 그 의의를 나타내었고, 둘째로는, 음악사회학의 기초이론들을 살펴봄으로 음악이라는 예술이 인간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 속에서 생겨나게 되고 발전하게 된 필연적인 관계에 있는 것이라는 것을 알아보았다. 마지막으로는 본 연구의 중점 사항이라고 할 수 있는 시대적인 배경과 음악사 내용간의 연계를,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위해 유기적 연결의 고리로 사용한 ‘연상기법’과 ‘자유연상기법’의 이론과 내용들을 살펴보았다. 구체적인 교수 ․ 학습 방법 연구 설계에 앞서, 좀 더 효율적인 지도안을 작성하기 위해 현행 고등학교 8종 음악교과서를 분석, 분류하여, 교과서 별로 장, 단점을 파악하고, 장점은 수업설계에 반영하며, 단점은 개선하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내용들을 바탕으로 시대사와 감상이 통합된 수업설계를 진행 하였다. ‘연상기법’과 ‘자유연상기법’의 방법을 적극 활용하여 수업내용을 구성하였고, 특히 ‘연상기법’은 시대사와 음악사의 내용들을 엮어주는 핵심적인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하게함으로 본 연구의 수업설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활용하였다. 또한, 시대사와 음악사의 내용을 연계하여 수업한 뒤에는 그 시기의 감상곡을 소개하고 직접 들어봄으로 그 시대의 음악을 인지적으로 이해시킬 뿐 아니라 감성적으로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 밖에 수업에 대한 흥미유발과 학습자의 이해를 위해서 음악사 관련 영화 등의 영상자료와 PPT자료 등의 시청각자료들을 적극 활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된 연계적인 음악사 수업의 방법이 음악사를 공부하고자 하는 모든 이와, 지도하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새로운 시각에서 교수 ․ 학습에 접근할 수 있는 하나의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