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교육을 통한 아동의 창의성 신장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 미술교육에서는 색채는 한 시대가 요구하는 시대정신의 반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1세기에는 다양성파 첨단기술력을 필요로 하면서 색에 대한 관심이 더욱 급격하게 높아지고 있고 현대에 와서 색채의 적용과 활용은 곧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생활 주변을 꾸미고 있는 장식품,건축물, 상품,의상 등 인간의 보다 편리하고 미적인 생활을 위한 색채의 적용은 색채를 과학적인 실험과 예술 창조의 수단으로만이 아닌 보통 사람들의 산업적 생산과 척용,주변 생활에서 자유롭게 사용하여 그 효과를 얻는 데도 감각적으로 선택하여 적용해야 한다. 이런 우리의 생활과 관계가 깊은 색채들이 지니는 여러 가지 성질이나 기능을 어린이들의 표현활동에 활용함으로써 감정을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아동의 그림지도를 포함하여 각 영역 가운데서 색채를 통한 창의성 교육의 지도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해 색채와 창의성의 내용체계를 정리하고 이를 활용하여 색채와 창의성이 상호관계에 대해 실험 연구를 통해 고찰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