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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 목적 한국어 능력 평가 개선 방안 연구

Title
취업 목적 한국어 능력 평가 개선 방안 연구
Other Titles
The study of improving proficiency assessment of Korean language for the employment opportunity : Focusing on the analysis of EPS-KLT and B-TOPIK
Author
유준영
Alternative Author(s)
Yu, Jun Young
Advisor(s)
김유정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양적으로 실제 결과물들이 개발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취업 목적 시험에 관한 평가는 매우 부족하며 기존의 평가들은 한 종류의 시험에 한정하여 한국의 취업 목적 시험을 총괄적으로 평가하기는 어려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가공인 취업 목적 한국어능력시험인 EPS-KLT와 B-TOPIK을 분석 및 평가해 보고 한국의 취업 목적 시험의 개선을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고 취업 목적 한국어 교육에 관한 선행 연구들을 다섯 가지 분야인 교육과정, 교재, 교수-학습, 교수요목, 평가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2장에서는 취업 목적 시험에 전반인 이론을 살펴보고 외국과 한국의 취업 목적 시험의 구성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평가 대상, 평가 구성, 평가 내용을 통해 알아보았다. 3장에서는 취업 목적 한국어능력시험인 EPS-KLT와 B-TOPIK이 지향하는 목표를 살펴보고 이들이 목표에 맞게 출제되었는지 문항 분석을 통해 분석해 보았다. 또한 EPS-KLT는, 통합 이전의 시험인 한국어세계화재단 EPS-KLT와 통합 이후의 시험인 한국산업인력공단 EPS-KLT를 나누어 분석하여 두 시험의 상관관계를 동시에 살펴보고자 하였다. 4장에서는 위에서 다룬 취업 목적 시험의 이론적 배경과 취업 목적 한국어능력시험의 분석 결과를 통하여, 한국의 취업 목적 시험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평가 목표, 시험의 체제, 평가의 도구 및 운영·관리 측면에서 제시하였다. 이러한 취업 목적 시험의 총괄적인 연구는 앞으로 한국의 취업 목적 시험을 개발하는 데 이용하여 한국의 취업 목적 시험의 안정화와 국제적으로 한국어 위상을 높이는 데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 본 연구는 최근 국내 기업에 취업을 희망하는 외국인 및 재외동포들이 매우 관심을 갖고 있는 국가공인 취업 목적 한국어능력시험을 평가하여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최근 한국어 교육의 동향을 보면 학습자 수요층의 다양화로 학습자의 목적이 일반 목적에서 특수 목적 한국어 교육에 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2005년 외국인 고용허가제 도입으로 인해 국내 기업에 고용된 외국인 수가 많아졌다. 이러한 동향으로 한국어 교육계는 취업 목적 한국어에 관한 교육과정, 교재 개발 등 다각도의 연구의 필요성을 인식하였고 이에 발맞춰 2000년대 이후 질적・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33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32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LINGUISTICS AND LITERATURE SCIENCE(어문학계열)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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