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고그램에 의한 성격유형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생명보험회사 보험설계사를 대상으로 에고그램에 의한 성격 유형이 직무스트레스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생명보험회사 보험설계사 141명을 대상으로 에고 그램 검사와 직무스트레스 검사를 실시하였고, 이 조사결과 SPSS프로그램 을 이용하여 전산처리 하였다. 통계적 방법은 연구문제에 따라 평균,표준 편차, 상관분석, 중다회기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근무연수, 연령, 월수입과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에서는 근무연수 와 연령은 상관관계가 없었으나, 월수입과 직무스트레스는 유의한 부적상 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결과가 나왔다. 즉, 월수입이 많을수록 직무 스트 레스가 낮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둘째, 에고그램 성격유형과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에서는 에고그램 성격 유형중 자유로운 어린이 자아(FC) 성격유형은 직무스트레스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이는 결과가 나왔다. 다른 성격유형인 비판적어버 이 자아(CP), 양육적 어버이 자아(NP), 성인 자아(A), 순응적인 어린이 (AC)는 직무스트레스와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고 있 다.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에고그램의 성격유형중 자유로운 어린이 자아 (FC)가 직무스트레스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기 때문에 보험설계사 직 무스트레스 관리시에 자유로운 어린이 자아(FC)를 높일수 있는 사업전략 을 계획한다면 보험설계사의 직무스트레스를 낮출 수 있는 좋은 방안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