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식과 암기 위주의 현 수학교육이 학생들에게 악영향을 끼쳤다. 그래서 많은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잃고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그에 대한 해결책으로 수학사를 활용한 수학교육 방법을 제안한다. 논문에서 수학사 도입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한 학자들의 주장을 살펴보고 중학교 3학년 교과서에 나오는 무리수와 실수, 식의 계산, 이차방정식, 이차함수의 역사에 대해서 살펴본다. 중학교 3학년 2개의 반을 대상으로 수학사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또한, 주의집중, 성취동기, 흥미, 자신감 총 네 부분을 설문지를 통해 수학사를 활용하기 전 후를 비교하여 조사한 후 t-검정 방법을 통해서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지 확인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수학사를 적용하여 수업을 했을 때 학생들에게 수학에 대해 흥미, 주의집중, 성취동기, 자신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에 대해서 논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