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내의 성과관리 코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 내의 성과관리코칭이 조직유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국내, 국외, 합작 법인의 12개 회사에 종사하는 다양한 직급과 직종의 213명의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성과관리코칭은 Stephen R. Covey가 성과관리를 위한 리더의 역할로서 제시한 방향설정(Path Finding), 한방향정렬(Aligning), 임파워먼트(Empowering), 모델되기(Modeling)를 진단하기 위하여 개발된 4RL 측정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조직유효성은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으로 구분하고 직무만족을 측정하기 위하여 Alderfer(1972)의 ERG척도와 Minnesota University(1967)에서 개발한 MSQ(Minnesota Satisfaction Questionnaire)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조직몰입에 대한 측정은 Mowday, Steers & Porter(1979)가 개발한 OCQ(Organization Commitment)척도로 측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