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0 0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의 특성과 발전가능성에 대한 연구

Title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의 특성과 발전가능성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Features in Micro-Blog Service and its future possibilities : Focus on analysis of Twitter and me2DAY
Author
남유나
Alternative Author(s)
Nam, Yu Na
Advisor(s)
박상천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는 2006년에 블로그 서비스 이후 등장한 새로운 SNS로, 단문을 통해 해당 블로그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현재 언론매체와 전문가들이 콘텐츠적 가치와 소셜 미디어로서의 파급력, 상업적 활용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주목하고 있으며, 향유자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본고는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가 인간 소통 방식의 변화와, 다른 SNS들과는 변별된 특성을 보여주며, 향후 발전가능성에 이러한 기대요인이 있다고 보고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의 특성과 발전가능성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 SNS의 변천과정과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의 확산요인, 그리고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의 대표적 사례인 트위터와 미투데이 서비스를 분석하였다.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는 SNS의 진화 과정에 나타난 새로운 형태이며 1) 신속한 소통을 원하는 사람들의 욕구 충족, 2) 네트워크화된 개인으로 재편되는 마이크로 소사이어티의 도래, 3) 참여, 공유, 개방을 지향하는 웹2.0 기술의 확산, 4) 소셜 미디어와 휴먼마케팅으로의 활용가능성 증대라는 4가지 요인으로 인해 점차 확산되는 추세에 있다. 그리고,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는 SMS, 블로그, 인스턴트 메신저의 특성이 통합적으로 반영되어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SNS와는 차별성을 보이며, 1) 향유와 관계맺기의 용이성, 2) 약한 유대관계와 인적 네트워크의 확장, 3) 열린 커뮤니케이션과 소통의 일상화, 4) 실시간성이 강조되는 정보 확장의 패러다임, 5) 자기 증식, 확장을 통한 향유의 활성화라는 변별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마이크로 블로그 서비스에서 볼 수 있는 이와 같은 개방과 확장, 실시간의 소통은 앞으로 SNS 시장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마이크로 서비스의 발전을 위해서는 UCS(User Creative SNS)의 확산과 타 SNS와의 통합과 연동, 그리고 자율적 확장과 탈경계화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315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65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ULTURE CONTENTS(문화콘텐츠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