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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프리더십 역량에 대한 대기업종사자와 대학생의 인식차이 및 교육요구도 분석

Title
셀프리더십 역량에 대한 대기업종사자와 대학생의 인식차이 및 교육요구도 분석
Other Titles
Analysis of perceptions and educational needs on self-leadership competency : businessmen vs. college students
Author
정준호
Alternative Author(s)
Jeong, Jun Ho
Advisor(s)
송영수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셀프리더십 역량에 대한 대기업종사자와 대학생의 인식차이 및 교육요구도 분석을 통해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 육성을 위한 대학교육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국내 대기업종사자 150명 및 대학생 210명을 대상으로 대졸 신입사원에게 요구되는 셀프리더십 역량 수준 및 현재 역량 수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졸 신입사원에게 요구되는 셀프리더십 역량에 대한 인식과 관련하여 동기부여 역량, 목표지향 역량, 과업수행 역량, 자기보상 역량, 자기관리 역량의 모든 역량에서 대기업종사자의 인식이 대학생의 인식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졸 신입사원의 현재 셀프리더십 역량에 대한 인식과 관련하여 목표지향 역량, 과업수행 역량, 자기보상 역량, 자기관리 역량에서 대기업종사자의 인식이 대학생의 인식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동기부여 역량은 대학생의 인식이 대기업종사자의 인식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기업종사자와 대학생 모두 동기부여 역량에 대한 교육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동기부여 역량에서 조직구성원의 과업에 대한 관심 및 신뢰 항목, 조직구성원의 과업에 대한 대안 제시 항목, 동기부여의 중요성 인식 항목이 교육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대졸 신입사원에게 요구되는 셀프리더십 역량에 대한 인식의 변화 및 역량의 향상을 위한 대학교육의 발전 방향, 기업과 대학생의 각 셀프리더십 역량 수준 및 개념에 대한 인식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95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8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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