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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CL에서 학습자간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팀 편성 스크립트 프로토타입 개발

Title
CSCL에서 학습자간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팀 편성 스크립트 프로토타입 개발
Author
최환희
Advisor(s)
권성호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CSCL의 성공 여부는 학습자간 상호작용의 질에 달려 있다. CSCL에서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이 다각도로 연구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협력 스크립트의 제공은 학습자간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CSCL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교수 전략이다. CSCL에서 스크립트는 본래 팀 편성 전략과 상호 교섭적인 관계에 있다. 스크립트는 특정 협력학습에서 학습자가 언제 어떻게 협력할 것인지에 대한 협력 시나리오뿐만 아니라 누구와 협력할 것인지에 대한 조정 과정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스크립트의 관한 기존 연구는 주로 협력 과정에 집중하고 있다. 팀 편성에 대한 전략을 포함한 스크립트 사례나 CSCL에서 팀 편성을 지원하는 스크립트에 대한 연구는 찾기 어렵다. 협력학습은 기본적으로 학습자 간의 만남을 토대로 이루어지며 CSCL 역시 마찬가지다. 따라서 어떻게 학습할 것인가에 대한 교수설계 전략 외에 누구와 학습할 것인지에 대한 교수설계전략이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CSCL 스크립트에서 본격적인 협력 시나리오를 제공하기 전 단계에서 학습자들의 팀 편성을 지원하는 코디네이션 스크립트의 개발이 필요하다. CSCL에서 스크립트는 협력학습의 순차적인 시나리오인 동시에 프로그램 자체이기도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CSCL에서 학습자간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팀 편성 스크립트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는 것으로 분석-설계-개발-평가의 프로그램 개발 단계를 따라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하여 연구의 필요성과 이론적 근거를 살피고, 문헌연구 및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설계 원리를 도출하고 설계전략을 수립하였다. 팀 편성 스크립트의 핵심 설계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협력학습에 참여하는 학습자들의 영향력을 평가해야 한다. 학습자 개인의 속성 뿐만 아니라 학습자가 기존에 유지하고 있던 그룹 내의 영향력을 팀 편성에서 고려해야 한다. 둘째, 다양한 학습자 속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 서로 상호영향을 끼칠 수 있는 다양한 학습자 속성들을 학습자 프로파일로 활용하되 한 속성만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속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과제 특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교수자가 과제 특성에 부합하는 상호작용의 유형을 미리 설정하고 그 기준에 따라 팀이 편성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팀 편성에 학습자들을 참여시켜야 한다. 학습자 스스로 자기 자신 및 타 학습자들을 인식하여 학습자 선호도, 영향력 등이 팀 편성 요소로 고려되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협력학습에 참여하는 학습자들의 관계망을 직관적으로 표상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때의 표상화 전략은 학습자들이 관계망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직접 수정이 가능한 지도 혹은 분포도 형태이어야 한다. 여섯 째, 학습자 의사결정 수준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학습자의 경력과 경험에 따라 학습자의 팀 편성 의사결정에 가중치를 부여해야 한다. 팀 편성 스크립트의 설계 전략은 교수자와 학습자의 사회적 인식을 팀 편성의 기준으로 삼는 것이다. 팀 편성 스크립트는 교수자가 개인 학습자들의 개인차, 영향력 등을 인식하고 예상 협력학습 유형별로 교수자가 사전에 설정한 최적의 조건에 부합하는 팀을 편성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팀 편성 스크립트는 학습자가 자기 자신 뿐 아니라 자신과 관계된 타 학습자들을 인식하여 선호도, 영향력, 동질 및 이질성에 따라 자신이 원하는 학습자끼리 같은 팀에 배정 될 수 있도록 돕는다. 본 프로토타입을 현실화하기 위한 구현 기술로 다변량 통계 분석과 사회 연결망 분석이 있다. 다변량 통계 분석을 통해 학습자간 동질성과 이질성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고, 사회 연결망 분석을 통하여 학습자 간 관계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 설계원리 및 설계 전략을 바탕으로 팀 편성 스크립트의 세부적인 구성요소 및 기능에 대한 설계 전략을 설정하고, 팀 편성 스크립트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또한 FGI를 통하여 프로토타입에 대한 이론 적합성, 현장 적용 가능성 등을 평가하고 FGI 결과에 따라 프로토타입을 수정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CSCL 환경에서 최선의 팀을 편성할 수 있는 학습자 지원의 필요성과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프로토타입은 단일 조건에 의한 팀을 편성하는 것이 아니라 교수자, 학습자의 특성과 인식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팀을 편성할 수 있다. 또한 독립된 팀 편성 스크립트의 프로토타입을 제시하였다. 특정 협력 시나리오에 종속되어 있지 않고 다양한 협력 상황에 독립적으로 제공 가능한 팀 편성 스크립트의 기초 기능과 기술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협력학습 상황에서 학습자 상호간의 ‘관계’가 만들어내는 전체 구조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관계는 크게 유사성(proximity)과 연결성(connectivity)에 의해 분석이 가능한데 본 연구는 이들의 분석을 위해 다변량 통계분석과 사회 연결망 분석을 도입하였다. 본 개발연구의 결과는 프로토타입 개발에 한정된 것으로 실제 구현 기술을 적용한 팀 편성 스크립트의 베타 버전을 개발하여 기능의 작동 유무와 수정 보완사항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또한 팀 편성 스크립트에 가장 적합한 컴퓨팅 구현 기술을 계속 탐색할 필요가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94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3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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