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의 사이버 음란물 접촉 행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문 요약 인터넷의 급격한 성장과 함께 사이버 음란물 유통이 급증하면서 이에대한 우려와 규제에 대한 필요성이 사회 전반에 걸쳐 제기되고 있다. 특히 청소년들의 성폭력사건 증가와 청소년 성매매가 증가하는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사이버 음란물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오며, 성에 대해 호기심이 많고 아직 가치관의 정립이 덜 된 청소년들에게 사이버 상의 음란물 유통과 이로 인한 해악과 피해는 심각한 사회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 음란물 접촉행동에 대해 계획된 행동이론과 수정된 Bentler-Speckart 모형을 적용하여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력, 과거행동 변인 등이 사이버 음란물 접촉 행위의도를 설명하는 주요한 변인인지의 여부를 확인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