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3 0

의류제품 소비과정에서 환경친화적 의식이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

Title
의류제품 소비과정에서 환경친화적 의식이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Effect of Environmental Consciousness on the Clothing Behavior
Author
권경숙
Advisor(s)
이규혜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자본주의 대량 생산으로 풍요로운 삶은 편리함과 편안함을 가져다 주었고 기술의 발달로 삶의 질을 개선, 평균수명 연장 등 이로운 부분도 있었지만 대량 생산으로 인한 과소비와 자원의 낭비 환경 오염 등의 문제를 초래 하였으며, 의류를 포함한 섬유 쓰레기 양의 비율은 높아짐에 따라 환경 오염을 더욱 증가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환경에 대한 관심이 점차 부각 되면서 소비자들의 환경에 대한 의식은 변화되고 이에 맞춰 의류산업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이러한 환경친화적 의식의 변화는 환경을 의식하고 생각하게 하여 소비자들의 환경친화적 행동에도 영향을 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의류소비행동에서의 환경친화적 의류소비 지식과 환경친화적 의류소비 의식, 환경친화적 의류소비 행동을 알아보고 이런 차원들이 의류소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환경친화적 의류소비 행동과 주관적 규범이 어떠한 관계를 갖는지 알아보았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환경친화적 의류소비 지식, 의식, 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증적 조사를 위해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20-50대 여성을 대상으로 서울• 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설문지를 무작위로 배부하였으며 총 480부의 설문지가 최종 통계 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 12.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단순회귀분석, 다중회귀분석, ANOVA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연구 결과, 첫째 환경친화적 의류소비 지식이 환경친화적 의류소비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친화적 의류소비 의식은 여섯 가지 요인인 친환경유지의식, 건강지향의식, 사회책임의식, 환경보존의식, 의류자원절약의식, 자원보존의식으로 나타났고, 환경친화적 의류소비 지식은 환경친화적 의류소비 의식 중에서 사회책임의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환경친화적 의류소비 의식이 환경친화적 의류소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환경친화적 의류쇼핑행동에서 사회책임의식, 환경보존의식, 의류자원절약의식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친화적 의류구매행동에서 친환경유지의식을 제외한 건강지향의식, 사회책임의식, 환경보존의식, 의류자원절약의식, 자원보존의식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환경친화적 의류사용행동, 환경친화적 의류처분행동에서는 사회책임의식, 환경보존의식, 의류자원절약의식, 자원보존의식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책임의식과 환경보존의식이 환경친화적 의류소비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의류소비행동에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이는 환경친화적 의류소비 의식을 파악함으로써 환경친화적 의류소비 행동에서 환경친화적 의류소비 의식의 형성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되며 소비자의 환경친화적 의류소비 의식이 형성됨에 따라 환경친화적 의류 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셋째, 주관적 규범과 환경친화적 의류행동과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다. 환경친화적 의류 쇼핑행동, 환경친화적 의류 구매행동, 환경친화적 의류 사용행동, 환경친화적 의류 처분행동과 주관적 규범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관적 규범은 환경친화적 의류구매행동과 가장 강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는 눈에 잘 띄는 특성을 지닌 의류와 환경을 고려하여 의류를 구매하는 행동은 환경친화적 의류 구매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넷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환경친화적 의류소비 지식, 환경친화적 의류소비 의식, 환경 친화적 의류소비 행동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에서는 50대가 환경친화적 의류소비 지식, 의식, 행동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20대의 소비자들이 환경친화적 의류소비 지식, 의식, 행동이 변화될 것으로 예상되어 미래의 환경친화적 의류시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학력, 직업, 결혼여부, 월평균소득에 따라 환경친화적 의류소비 지식, 의식, 행동의 영향이 다양하게 나타났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의류소비행동에서 환경친화적 의류소비 지식이 환경친화적 의류소비 의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고, 환경친화적 의류소비 의식이 환경친화적 의류소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 하였다. 또한 주관적 규범과 환경친화적 의류소비 행동의 상관관계를 알 수 있었다. 환경친화적 의류소비 지식은 환경친화적 의류소비 의식에 영향을 보이므로 환경친화적 의류제품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유통망과 정보원이 필요 할 것으로 생각하며, 환경친화적 의류소비 의식은 환경친화적 의류소비 행동에 큰 영향력을 갖기 때문에 환경친화적 의류소비 의식은 중요하다고 사료된다. 환경과 더불어 인간을 고려한 의류제품의 기획과 생산, 소비, 처분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85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06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LOTHING & TEXTILES(의류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