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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 협주곡」 작곡 및 분석

Title
「피아노 협주곡」 작곡 및 분석
Other Titles
The Composition and analysis of 「Piano Concerto」
Author
한진희
Advisor(s)
박영근
Issue Date
201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요 지 본 논문은 「피아노 협주곡 」의 작곡 및 분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곡은 고전주의 협주곡의 형식을 벗어나 작곡자의 주관적 관점을 부여하여 고전 협주곡의 기본 틀과 현대적 음색과 화성의 조화를 의도한 곡이다. 본 분석에서는 이 작품의 형식과 중심음 및 음정, 주제선율, 화성, 협주곡의 짜임새 및 편성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이는 한진희 작곡 「피아노 협주곡」을 분석함으로서 현대적 음색와 화성이 협주곡의 형식 안에서 어떻게 주관적 관점으로 표현하였는지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곡은 3악장으로 구성되어있다. 각 악장은 악장의 성격에 따라 모두 다른 단락으로 나누어지는데, 중심음 또한 악장마다 달라진다. 1악장은 단락 서주-A-A′-종결구로 나누어지는데, 중심음 C음으로 시작하여 중심음 D음에서 G음으로 이동 후 C음으로 돌아온다. 첫 악장은 서주부의 분위기 묘사와 풍부한 음색을 표현하기위해 오케스트라 부분이 먼저 시작되고, 단락A부터 독주피아노가 주제를 제시한다. 2악장은 A-B-C-종결구의 단락으로 나누어지는데 D#음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주제 I과 II가 제시된다. 특히 주제 II는 주요음정 장7도(=단2도)를 기초로 쌓은 화성이 주를 이룬다. 2악장에 지배적으로 나타나는 중심음은 D#음이지만, 3악장의 중심음 A음을 예비하기위해 G#음으로 2악장을 마치게 된다. 피아노와 오케스트라는 주제 I․ 주제 II의 변주와 발전으로 서로 대등하며 상호보완적인 관계가 형성된다. 3악장은 서주부-A-B-B′-연결구-종결구의 단락으로 나누어지는데 흩어졌던 각 악장의 중심음이 A음으로 통일되면서 전체 화성이나 선율적요소의 기초음이 된다. 이 악장의 피아노와 오케스트라는 주제와 변주 형태를 갖는다. 이 곡에서는 장·단 2도, 7도, 증4도, 감5도, 완전4 ,5도를 주요 음정으로 하여 이를 바탕으로 각 악장의 화성과 동기를 만들어 사용하였다. 부분 별 분석에서는 각 악장의 하위단락별 중심음, 음정 및 화성, 음계, 주제선율, 리듬, 협주곡의 짜임새 및 편성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결론적으로 이 작품은 빌려온 고전적 형식에 현대화성과 선율 진행을 조화하여 작곡자의 주관적 생각으로 어떻게 피아노 협주곡으로 작곡하였는지 구체적으로 분석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280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42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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