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싱크를 갖는 무선센서 망에서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 경로 유지 방법

Abstract

본 논문은 무선센서 망에서 소스노드와 모바일 싱크노드 간 데이터 전송경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최단거리 전송경로를 보장하며, 기존에 형성되었던 경로를 최대한 이용함으로써 경로재설정을 위한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싱크노드의 이동위치에 따라 전송경로 재설정 방법을 세 가지로 나누었다. 싱크의 기존경로 전체를 재사용하는 방법, 기존경로 일부만 사용하는 방법 그리고 새로이 전체경로를 재설정하는 방법이다. 싱크노드의 이동위치에 따라 알맞은 경로재설정 방법을 적용함으로써 경로 재설정비용을 최소화 하였다. 실험결과는 제안하는 방법이 기존 대표적 경로재설정 방법인 CODE와 EADA에 비해 경로 재설정 비용이 약 60% 감소됨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