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0 0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 개발

Title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 개발
Other Titles
A Study on Development of Visual Preception Training Using Storytelling
Author
김희연
Alternative Author(s)
Kim Hee Youn
Advisor(s)
이부연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지적장애 아동들의 수업 중 시지각의 발달의 지체로 다른 학습 과정을 더 이상 진행 할 수 없음이 관찰되어 본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고, 지적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지적장애 아동의 정의와 원인, 특성을 알아보고, 시지각에 대한 고찰 후 지적장애 아동의 시지각의 특성을 파악해 보았다. 또한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에 스토리텔링을 결합하기 위해 스토리텔링에 대해 알아보고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교육들을 문헌고찰이나 선행 연구로 알아본 후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에서 스토리텔링을 활용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그리하여 본 연구자가 지적장애 아동들에게 맞추어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되었다. 본 프로그램은 선생님의 이야기를 들으며, 아동이 주어진 활동을 하게 구성되어 있다. 구체적인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의 내용으로 1차시는 기초 도형이야기 프로그램으로 이야기의 제목은‘세모, 네모, 동그라미 마을’이다. 색채를 줄이고 기초 도형인 동그라미 세모 네모만을 등장시켜 아동들의 기초 도형인식을 위한 차시이다. 2차시는 동물이야기 프로그램으로 제목은‘순서대로 줄 줄 줄’로 여러 동물들이 반복적으로 등장하여 아동들이 동물의 이름을 알고 인식하는 차시이다. 3차시 이솝이야기 프로그램(1)으로‘바람과 해님의 내기’를 통한 프로그램, 4차시는 이솝이야기 프로그램(2)으로 ‘멋 부리는 까마귀’를 통한 프로그램으로 3차시와 4차시는 아동들이 잘 알고 있는 이솝이야기를 시지각 프로그램과 접목 시킨 것으로 알고 있는 이야기 통하여 동기유발을 시키고, 프로그램을 진행시켜 나가는데 자신감과 흥미를 가질 수 있게 하였다. 5차시는 장애 대한 이야기 프로그램으로 제목은‘다른 건 이상한 게 아니란다.’는 대장병아리와 다리가 하나뿐인 병아리가 등장하여, 장애아동을 놀리거나 차별하지 말자는 교훈을 담은 이야기이다. 본 연구는 지적장애 아동들에게 시지각 훈련을 시킴으로 시지각을 향상시켜, 학습능력 향상시키고, 일상생활 능력과 자존감 키워주는데 조금이라도 실질적인 도움의 장이 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하지만 이 연구는 프로그램 개발에 제한하여 앞으로 이 프로그램에 대한 실제적 효과검증을 필요로 한다. 추후 이 프로그램의 실제적 효과 검증하는 연구가 있어야 할 것이며, 일회성으로 그칠 것이 아니라 수정과 보완을 거쳐 더 좋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노력을 한다면, 지적장애 아동들의 시지각을 향상시켜 줄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이 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83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19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