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3 0

한국어 불평 화행 교육 방안 연구

Title
한국어 불평 화행 교육 방안 연구
Other Titles
Study on Teaching Method of Complaint Speech Act in Korean : Focusing on Analysis of Korean Native Speakers Discourse and Textbooks
Author
이민정
Alternative Author(s)
Lee, Min Jeong
Advisor(s)
조성문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 초록 한국어 불평 화행 교육 방안 연구 - 한국어 모어 화자의 담화와 교재 분석을 중심으로 - 이 민 정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육 전공 본 논문은 한국어 모어 화자의 불평 화행 양상과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불평 화행 양상을 비교 ․ 분석함으로써 교재에 실린 불평 화행의 문제점과 한계를 밝히고, 교육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은 둔다. 언어를 학습할 때는 언어 기호만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문화까지 내면화해야 한다. 의사소통에 실패하는 원인 중에는 화자와 청자가 메시지의 배경이 되는 문화를 공유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동일한 언어와 문화를 가진 화자들 사이에서도 종종 오해가 발생하고, 그로 인해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지 못하기도 하는데, 외국인의 경우에는 더욱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므로 외국어 교육의 측면에서 사회 언어학적 지식, 즉 화용론적 지식은 반드시 필요하며, 개별 화행에 대한 연구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불평 화행은 상대방의 체면을 직접적으로 손상시킬 수 있는 언어 행위로, 오해와 갈등을 일으키기 쉬운 화행이다. 그렇다고 불만을 표현하지 않을 수는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모어 화자들의 실제 담화에서 불평 화행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조사하고, 외국인 학습자들이 적절하게 불만을 표현할 수 있도록 교육할 수 있는 기초를 만들고자 한다. 1장에서는 연구 목적과 연구 방법, 선행 연구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졌다. 2장에서는 배경이 되는 이론을 살펴보고, 불평 화행의 개념과 불평 화행의 특징에 대해 짚어 보았다.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불평’은 ‘비난, 질책, 따짐, 핀잔, 항의’등을 포함하는 상위 개념이다. 그리고 불평 화행을 자신을 포함한 사회에, 바람직하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고 여겨지는 과거의 행위나, 바람직하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 여겨지는 현재 진행 중인 행위 중, 화자가 판단하기에 청자에게 책임이 있다고 보는 행위에 대해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부정적인 견해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는 행위라고 정의했다. 3장에서는 불평 화행에 대한 조사 대상과 조사 내용, 조사 방법 등을 제시하고 사회적 변인들을 조합해서 16가지 불평 상황의 개요를 정리했다. 또한 불평 전략에 근거한 분석틀을 마련했으며, 실제로 설문지를 분석하고 그 결과들을 사적/공적 상황, 힘의 관계, 친소 관계, 불만의 정도, 성별, 직업, 각 상황에 따라 정리했다. 4장에서는 교재 분석 방법 및 대상을 제시하고, 5종의 교재를 분석했다. 교재에서 불평 화행을 독립된 기능으로 다루고 있는지, 불평 화행이 제시된 경우에 담화 장면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조사했다. 또한 담화 장면이 제시되고 있다면 사적/공적 상황, 힘의 관계, 친소 관계 중 어느 변인들이 주로 제시되는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교재에서는 각 변인에 따라 어떤 불평 전략들을 사용하고 있는지도 분석했다. 5장에서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불평 화행의 교육 내용을 선정해 보고, 그 내용을 실제 수업에서는 어떻게 학습시킬 수 있을지 교수-학습 모형을 제작했다. 본 연구는 모어 화자로부터 실제 담화자료를 수집했으며, 교재의 한계를 밝히고, 그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제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81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56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LINGUISTICS AND LITERATURE SCIENCE(어문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