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관용표현 및 교육 방안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외국인 학습자들 중 중국어권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관용표현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위해 학습용 관용표현 목록을 제시하였다. 또한 제시한 목록을 바탕으로 단계별 맞춤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 Ⅰ장에서 연구 목적, 연구 내용 및 방법을 제시했고, 관용표현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해 보았다. 그 결과 관용표현에 대한 개념 및 정의가 학자마다 매우 상이한 견해를 보이고 있었다. 제 Ⅱ장에서는 한국어와 중국어에서의 관용표현에 대한 개념 및 특징을 살펴보았다. 관용표현에 대한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고,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 그것을 바탕으로 관용표현의 개념과 범주를 설정하고, 특징을 살펴보았다. 또한 중국인 학습자들을 위한 관용표현 교육 방안 제시를 위해서 한국어 관용표현과 형태∙ 의미가 동일하거나 비슷한 중국어 관용표현을 분류하였다. 이것은 Ⅳ장에서 학습용 관용표현 목록을 제시하는 데 참고로 하였다. 마지막으로 중국어 관용표현의 특징적 관용표현을 제시하였다. 이것은 한국어 관용표현 교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만큼 교사가 중국어의 특징적 관용표현을 인지하고 있다면, 향후 교육자료로 도움이 될 것이다. 제 Ⅲ장에서는 현행 한국어 교육에서 사용되고 있는 대학기관의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이 된 교재는 경희대학교, 연세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의 교재였고, Ⅱ장에서 설정한 범주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국제교육진흥원의⟨ 한국어 속담100 관용어100⟩ 을 바탕으로 한국인의 실생활에 나타난 관용표현 목록을 제시하였고, 중국어권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관용표현 인식조사를 실시하였다. 한국인의 실생활에 나타난 관용표현 목록과 인식 조사 결과는 Ⅳ장의 학습용 관용표현 목록 제시에 반영되었다. 제 Ⅴ장에서는 선정된 관용표현 목록을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단계별 교육 방안이 제시되었다. 관용표현의 제시방법은 도입-제시-연습-활용-마무리 단계를 기반으로 문맥 및 상황을 통해 유추하고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다양한 예문 및 활용을 통해 학습자들이 충분히 의미를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도록 하였고, 실생활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상황을 활동으로 제시하여 교실 수업과 실제 의사소통 환경과의 괴리를 최대한으로 줄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을 위해 학습용 관용표현 목록을 구체화하여 객관적인 학습용 관용표현 목록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언어권별로 구체적이고 공식적인 관용표현 목록을 선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관용표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보다 다양하고 실제적인 관용표현을 학습하여 한국인과의 의사소통이 좀 더 원활히 이루어지길 바라고 고급 한국어를 구사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