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4 0

요약문 쓰기 활동이 이해에 미치는 영향 연구

Title
요약문 쓰기 활동이 이해에 미치는 영향 연구
Other Titles
The Study on The Effect of Summarizing on Reading Comprehension
Author
성새롬
Alternative Author(s)
Seong, Sae-rom
Advisor(s)
이삼형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독해 전략 중 하나인 요약문 쓰기 전략이 읽기 자료 이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를 통해 검증하고자 한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요약문 쓰기 활동은 텍스트의 사실적 이해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요약문 쓰기 활동은 텍스트의 추론적 이해에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요약문 쓰기 활동은 텍스트의 비판적 이해에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요약문 쓰기 활동은 텍스트의 주제문 작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다섯째, 요약문 쓰기 활동은 텍스트의 자유회상 작성에 영향을 미치는 가? 여섯째, 요약문 쓰기 활동은 상 수준의 집단, 중 수준의 집단, 하 수준의 집단 모두에서 읽기 자료 이해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9학년(중학교 3학년) 학생으로, 실험집단 35명, 통제집단 35명, 총 70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 전 사건 검사를 한 후, 요약문 쓰기 활동을 할 실험집단에게만 1차시의 요약하기 훈련을 시켰다. 본 실험은 여섯 개의 읽기 자료 각각에 대한 이해력 검사, 주제문 작성 검사, 자유회상 검사를 통해 진행되었다. 자료 분석은 통계적인 유의미성을 분석하기 위해 Mann-whitney U test(Wilcoxon rank sum test)를 이용하였다. 검사 점수를 산출하여 통계 처리한 결과, 추론적 이해, 비판적 이해, 이해력 검사 총점, 주제문 작성 검사에서는 6회에 걸친 검사를 종합하였을 때,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자유회상 검사는 각 회별 검사와 종합 점수에서 모두 유의미하여 본 연구에서 요약문 쓰기 활동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것으로 드러났다. 사실적 이해에서는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 간의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이 검사 결과를 상위 집단, 중위 집단, 하위 집단으로 나누어서 살펴보았을 때는 중위 집단의 요약문 쓰기 활동이 텍스트 이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상위 집단은 이해력 검사 총점과 자유회상 검사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고, 중위 집단은 추론적 이해, 이해력 검사 총점, 주제문 검사, 자유회상 검사에서 모두 통계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하위 집단은 어떤 유형의 검사에서도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드러나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서 요약문 쓰기 활동은 정보의 저장 및 기억을 촉진시켜 정보 회상에 도움을 주고, 텍스트에 드러난 명시적인 내용을 파악하는 학습보다는 심화적인 이해를 요구하는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보았다. 수준별 집단의 요약문 쓰기 활동을 통해서는 상위 집단과 중위 집단에게는 요약문 쓰기 활동이 유용한 독해 전략인 것으로 확인되어 실제 지도 현장에서 지속적인 전략 학습 및 활동이 필요할 것으로 보았다. 무엇보다 요약문 쓰기 활동의 효과를 보지 못한 하위집단을 고려한 다양한 수준에 맞는 체계적인 전략의 개발 및 시행이 시급하다고 생각된다. 이 연구는 35명의 9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1,000자 이하의 설명문 요약하기 활동을 통해 요약문 쓰기 활동의 영향에 대해 검증하고자 한 점에서 다양한 표본을 확보하지 못했고, 여러 유형의 텍스트를 선정하지 못했다는 제한점이 있다. 그러나 독자들의 이해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독해 전략의 효과를 실제적 활동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학생들의 읽기이해 능력 향상을 위한 후속 연구가 계속해서 이어진다면, 국어교육의 궁극적 목표 성취에 기여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80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526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LINGUISTICS AND LITERATURE SCIENCE(어문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