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2 0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초등학교 한국어 교재 개발 방안 연구

Title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초등학교 한국어 교재 개발 방안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Korean Language Text Book for Children`s Elementary School from Multicultural Families
Author
남지희
Alternative Author(s)
Nam, Jee Hee
Advisor(s)
이영숙
Issue Date
2010-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급증하고 있는 다문화가정의 초등학생 자녀와 그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여 이들이 처음으로 입학하는 정규 교육기관인 초등학교 생활을 잘 이해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한국어 교재를 개발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연구를 위해 다문화가정 자녀의 특성을 알아보고, 수요자의 요구와 기존의 교재를 분석하여 한국어 교재 개발에 주는 시사점 및 원리를 찾아 교재 개발을 하고자 한다. 1장과 2장에서는 다문화가정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최근에 발표된 다문화가정 자녀의 재학 현황을 알아본다. 이는 다문화가정 자녀의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한 기초 작업으로 의미가 있다. 또한, 언어 문제, 부모와 자녀의 관계, 학교 교육 문제로 나누어 다문화가정 자녀가 갖는 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교재 개발의 밑거름으로 삼는다. 3장에서는 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초등학교 적응을 위한 한국어 교재의 필요성 및 내용 구성에 관한 요구 조사를 실시한다. 교재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세 가지 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첫째, 다문화가정 자녀의 학교 생활 모습을 통해 학생들의 학교 적응도와 학교 생활의 어려운 점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둘째, 다문화가정 학생, 학부모,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학교 생활 적응을 위한 한국어 교재가 필요한지, 필요하다면 그 시기는 언제가 좋은지에 대해 알아본다. 이를 통해 교재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교재의 사용 시기와 내용에 대한 수요자의 요구를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초등학교 적응을 위한 교재는 학생 뿐만 아니라 학부모에게도 필요한 것인지 알아보고, 외국인 부모 나라의 역사와 문화에 관한 내용이 있다면 교재의 효율성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본다. 또한 기존의 다문화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여 초등학교 적응을 위한 내용 요소를 추출한다. 4장에서는 위에서 살펴본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다문화가정 자녀의 초등학교 적응을 위한 시사점 및 교재의 원리를 찾고 이를 바탕으로 교수 요목과 단원을 구성해 실제 두 단원의 교재를 만들어 제시한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다문화가정 학생은 학교에 잘 적응하여 즐거운 학교 생활을 하고, 학부모는 학교에 대한 이해를 통해 자녀를 도울 수 있는 기반이 되길 바란다. 다문화가정은 그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그들의 학교 문제는 시대적 요구로서 우리 사회의 통합을 이루는 중요한 문제이므로 앞으로 꾸준하고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주요 단어: 다문화 가정, 한국어 교재 개발, 초등학교 적응, 한국어 능력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4180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496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LINGUISTICS AND LITERATURE SCIENCE(어문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