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내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팀 내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 일반 직장인 중 팀제에 속해 있는 팀원 총 247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SPSSWIN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신뢰도 분석,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t 검증과 일원변량분석,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 통계학적 사항에 따른 팀내 커뮤니케이션 만족, 직무만족, 조직몰입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별에서는 모두 남성이 여성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의 경우 모두 40대 이상에서 가장 높았으며, 나이가 높을수록 만족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학력의 경우 조직몰입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며, 결혼여부의 경우에서는 팀 내 커뮤니케이션 만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직급의 경우 과장/차장/부장 이상인 관리자 직급이 주임/계장/대리/사원인 실무자 직급보다 팀 내 커뮤니케이션 만족, 직무만족, 조직몰입이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근속 년수의 경우는 10년 이상의 경우가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팀원 수의 경우에는 팀 내 커뮤니케이션 만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팀 내 커뮤니케이션 만족의 직무만족에 대한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팀 내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높을수록 직무만족이 높아짐을 알 수 있다. 셋째, 팀 내 커뮤니케이션 만족의 조직몰입에 대한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팀 내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앞서 직무만족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조직몰입에도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직무만족의 조직몰입에 대한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팀 구성원들의 직무만족이 높을수록 조직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자 하는 의지가 높아짐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팀 내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되었다. 따라서 팀제라는 조직유형에서 커뮤니케이션 만족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증대시킬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해 다시한번 확인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 만족을 높일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