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학습관여와 성취목표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국 문 초 록 학업성취도의 사회적인 관심과 중요성이 점점 커지는 가운데,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학습관여와 성취목표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업성취를 지적영역인 학업성적과 자기조절학습으로 한정하고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문제 1. 부모의 학습관여가 자녀의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부모의 학습관여가 자녀의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성취목표가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4. 성취목표가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 연구를 위해 서울에 위치한 초등학생 242명을 대상으로 부모학습관여와 동시에 성취목표, 학업성적, 자기조절학습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학습관여가 자녀의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부모학습관여의 3가지 하위요인인 부모의 조언과 정보제공, 자녀에 대한 존중과 사랑, 부정적 관여 중 부모의 조언과 정보제공이 자녀의 학업성적과의 정적인 상관을 보였다. 둘째, 부모의 학습관여가 자녀의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조언과 정보제공 및 자녀의 존중과 사랑은 자기조절학습과 유의미한 정적상관을 보였다. 셋째, 성취목표가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회피목표는 학업성적과 유의미한 부적상관을 보였다. 넷째, 성취목표가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숙달목표와 접근목표는 자기조절학습과 매우 강한 정적상관을 보인 반면 회피목표에 대한 자기조절학습의 Beta는 부적인 값을 보였다. 위의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 초등학생의 학습에 대한 부모의 조언과 정보제공의 학습관여가 높으면 자녀의 성적이 높을 가능성이 크며, 초등학생의 학습에 대한 부모의 조언 및 자녀존중과 사랑이 높을수록 자녀의 자기조절 학습이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 또한 회피목표가 높으면 초등학생의 성적이 낮을 가능성이 많으며 숙달목표와 접근목표는 자기조절학습을 높일 수 있으며 회피목표는 자기조절학습을 낮출 수 있다는 점이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부모학습관여와 성취목표가 학업성적과 자기조절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았으며 이를 통해 초등학생의 학업성취에 긍정적 역할을 하는 부모학습관여의 형태와 성취목표의 형태를 교육의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 이 연구의 의의가 있다. 주용어 : 부모학습관여, 성취목표, 학업성적, 자기조절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