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지속적인 신체활동 참여 횟수가 뇌파 활동 패턴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국 문 초 록 본 연구의 목적은 7주간의 신체활동프로그램에 참가한 초등학생 2~3학년을 대상으로 이들의 주의집중력의 변화와 뇌파영역별 상대적 활성도의 변화를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S시 K구의 초등학교 재학 중이며, 체육프로그램에 주기적으로 참여한 경험이 없는 아동10명(주 3회 운동 5명, 주 6회 운동 5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처치는 2010. 5.10 - 7. 3일까지 7주 동안 주 3회 그리고 주 6회 두 집단으로 나누어서 실시하였다. 주의집중력은 읽기과제를 이용하였고, 뇌파측정은 WEMG-4(락싸)를 이용하였다. 집단 및 시기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실시하고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난 경우에 대응표본 t-검증을 통해 단순 주 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신체활동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상대적 뇌파변화를 살펴보면 읽기과제시와 평상시 뇌파영역별 상대적 활성도의 변화에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타나났다. 그러나 다른 뇌파영역별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신체활동운동프로그램이 초등학생 뇌파의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고 뇌파영역별로 신체활동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본 본 연구방법은 초등학생의 주기적인 신체활동이 주의집중력을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도구임을 보여주었다. 주요어: 신체활동, 주의집중력, 뇌파(EEG)